전북도교육청은 교사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학교업무 최적화 정책을 시행한다.

17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 정책은 교육행정업무를 간소화·표준화·정보화함으로써 학교 현장의 부담을 줄여주고,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자치를 활성화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올해는 도교육청 정책사업의 체계적인 관리 △교육지원청 학교업무 지원 기능 강화 △단위학교의 업무 최적화 지원 △일하는 방식 및 직장문화 개선 등을 4대 축으로 한 17개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세부적으로는 교육정책사업 정리지원 시스템을 운영한다. 교육정책사업을 진단·분석하고, 현장 모니터링단 의견수렴을 통해 상향식 정책 결정 환경을 구축해 나간다.

학교 내부 공문서량 감축을 위해 학교 접수·생산 문서를 분석하고, 보고 공문 및 내부기안 문서를 최소화하는 작업도 병행된다.

2019년 도입한 학교지원 시범교육지원청 운영이 올해는 모든 교육지원청으로 확대된다. 교원 호봉재획정·방과후학교 운영 업무 지원 등과 같이 각급 학교에서 개별적으로 실행하고 있던 업무를 교육지원청으로 이관, 지원하게 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인 업무경감을 체감하고, 효율적인 업무체계가 확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정해은 기자 jhe113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