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 코로나19 백신 국내 첫 접종이 시작된다. 차질 없는 완벽한 준비와 함께 전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가 관건이 됐다. 연내 전 국민 70% 집단면역을 위해선 백신의 차질 없는 수급에 이은 세부적인 백신관리와 안전교육, 접종인력 확보, 그리고 접종대상자인 국민 참여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안정성에 대한 논란이 여전하고 이로 인한 불안이 ‘추후 안정성이 확보되면 맞겠다’는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음은 우려스런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아직 제대로 된 치료약도 없는 상황에서 대화하는 것만으로도 전염이 되는 코로나 19의 강력한 전파력과 치명률을 낮추기 위한 방안은 백신접종이 유일하기에 더욱 그렇다.

오는 24부터 국내에 들어오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65세 이상 고령자에 대한 사용은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며 허가 단서를 달았다. 이미 유럽일부 국가에서도 안정성에 문제를 제기한 상태였기에 단서를 달긴 했지만 이는 국민적 불안을 야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이어졌다. 정부가 코로나19에 취약한 고령층을 중심으로 우선적인 예방접종 계획을 세웠음에도 백신 안정성에 대한 불신이 커지면서 결국 접종거부 확대라는 최악의 상황으로 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여기에 질병관리청이 고령자 접종과 관련, 의사의 판단에 따라 접종여부를 결정토

록 한데 대해서도 만일에 있을지 모를 부작용에 대한 책임을 떠넘기려는 의도 아니며 일선 의사들이 반발하는 것 역시 국민 입장에선 기피이유중 하나로 받아들여진다. 의료 전문가들이 서로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듯한 상황에서 백신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감안하면서 까지 솔선해서 맞는다는 건 결코 쉬운 결정이 아니기에 혼란이 불가피해진 것이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까지 이미 국내에 유입됐다. 지역감염이 확인된 확진자만 100명을 육박하고 있다. 자칫 3,4월에 더욱 공세적이고 치명적인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시작될 수도 있다는 우울한 전망까지 나온다. 원만한 백신접종을 위한 정부의 보다 철저한 확산방지 노력과 함께 ‘믿을 만한 백신’이란 확신에 기초한 국민적 동참을 이끌어 내기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지 않는 한 백신접종의 필요성과 시급성 강조는 아무 소용없음을 알아야 한다. 정부가 솔선하고 책임자가 나서서 신뢰를 줘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