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실시간으로 수질 변화를 감지하는 ‘스마트 관망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데 주력키로 했다.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본부장 최훈식)는 9일 신년브리핑을 통해 ‘시민 누구나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맑은 물 공급’을 비전으로 수도행정 분야 4대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4대 추진전략은 △상수관로 전면개량 선진 급수체계 구축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생산 공급 △친환경 하수관리로 생태도시 구현 △수요자 중심의 수도행정서비스 제공 등이다.
먼저, 상수관로를 전면 개량하는 등 선진 급수체계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상수도 수요량 변화에 따른 공급과 수급 능력의 적정성을 검토해 수돗물의 안정적인 공급에 주력하고, 노후 상수관망을 정비해 유수율을 85%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상수도 현대화사업을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국비 92억원 등 총사업비 131억원을 투입해 수질사고 발생 시 위기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스마트 관망관리 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또 수질검사 등을 통해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생산·공급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용담호 상수원에 대한 수질검사를 시작으로, 정수지와 배수지, 각 가정에 이르기까지 매일, 주간, 월간, 분기 등으로 나누어 수질검사를 지속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체계적인 하수관로 정비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덕진 중앙1분구 등 7개 구역 하수관로 201.2㎞, 배수설비 7411개소에 대해 정비에 나선다. 여기에 호성동 일원의 아중처리구역과 반월동 일원의 하수처리편입구역을 정비해 주민들의 주거불편을 해소키로 했다.
시민 중심의 신뢰받는 수도행정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노후 및 고장 계량기 교체로 수용가에 대해 정확한 요금을 부과하고, 노후 급수설비 개량에 필요한 공사비도 지원키로 했다.
최훈식 시 맑은물사업본부장은 “올해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과 연계해 상수관로 전면 개량으로 선진 급수체계를 구축하고, 친환경 하수관로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시민 누구나 먹는 물 만큼은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안전한 전주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