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4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갖고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한미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첫 정상 통화는 이날 오전 8시25분부터 32분간 이뤄졌다. 두 정상은 통화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에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는 한미 두 정상이 대북정책 공조에 첫 발을 뗀 것으로, 2년 전 하노이 노딜 이후 멈춰 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재가동할 발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한미가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을 진전시키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고,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과 공통 목표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특히 “가급적 조속히 포괄적 대북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 함에 따라 한반도 현안에 대한 양국 간 조율 작업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한미 정상은 코로나 상황이 진정되는 대로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 첫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의 ‘포괄적 대북전략’이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두 정상은 또 양국이 ‘역내 평화·번영의 핵심 동맹’임을 확인하고 가치를 공유하는 책임동맹으로서 한반도와 인도·태평양을 넘어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한미동맹을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기후변화 등 글로벌 도전과제도 언급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기후변화 대응이 "많은 경제적 혜택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했고, 문 대통령은 한국 정부의 그린뉴딜 등을 소개하면서 "신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코로나 19 백신과 치료제 보급, 세계경제 회복을 위한 호혜적 협력도 가속화해 나가기로 했다.

다만 두 정상은 한일관계, 중국 정세, 한미군사훈련 등의 민감한 현안에 대해서는 구체적 언급은 없었다. 한미 정상 간 첫발을 떼는 통화였던 만큼 코드가 맞는 공통의 현안을 논의하며 유대감 형성에 집중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