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월 전국 최초로 자동차(건설기계) 정기검사와 보험가입 사전‧경과안내를 모바일로 전자고지한 완주군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3일 완주군에 따르면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는 기존 우편으로 발송하던 각종 고지서 및 통지서를 통신 3사에 가입되어 있는 자동차 소유자 휴대번호로 SMS(단문 문자 서비스), 스마트 채팅 프로그램으로 전자 안내하는 서비스 제도다.

이 서비스 시행 이후 전년대비 6%의 징수율이 상승하는 성과가 나타났다.

이 제도의 도입으로 연락처를 몰라서 안내받지 못해 가산금이 부과되는 억울함을 호소하는 사례를 최소화하고 주소지와 거소지가 달라 우편물을 받지 못하거나 바쁜 일상에 우편물을 챙기지 못해 과태료를 처분 받는 일이 대폭 감소되는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또한 지난해부터 자동차 검사 및 보험 사전 안내, 과태료 사전 부과, 체납 고지서 발송 등 연 3만5천여건의 우편발송과 2만4천여건의 전자고지를 병행해 과태료 징수율 상승 및 민원발생이 대폭 감소됐다.

이에 따라 군은 지방세와 세외수입 전체로 확대하여 모든 군민들이 고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시행 할 계획이다.

신세희 도로교통과장은 “전국 최초로 신속 정확한 전자 안내를 통해 민원이 대폭 축소됐으며, 전년대비 6%의 징수율이 상승하는 효과가 있었다”며 “앞으로도 제도 개선을 통해 민원 불편 사례 최소화와 신속 친절한 민원 처리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완주=임연선기자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