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가 2주 더 연장된다. 5인 이상 모임 금지와 음식점 등 오후 9시 이후 영업제한 조치가 그대로 유지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정부는 현재 거리두기 단계와 방역 기준을 설 연휴가 끝날 때까지 2주간 그대로 연장하고, 설 특별방역대책도 흔들림 없이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3차 재확산으로 취해진 사회적 거리두기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는 설 명절기까지 이어진다.

정부의 연장 조치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여전히 위험하다는 판단에서다. 정 총리는 “잠시 주춤했던 3차 유행이 지난주 IM선교회발 집단감염에 이어, 최근 병원, 직장, 게임장, 체육시설 등 우리의 일상 곳곳을 다시 위협하고 있다”며 “정부의 이번 결정은 쉽지 않았지만, 가장 거센 3차 확산세를 설 연휴까지 확실히 안정시켜야만 백신 접종과 3월 개학이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방역조치를 결정하며 가장 가슴 아프게 다가온 분들이 개점휴업 상태로 하루하루를 버티고 계신 전국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다. 안타깝고 송구한 심정”이라며 “마지막 고비를 하루빨리 넘어서도록 국민들이 협조해 달라”고 호소했다.

국내 백신 공급 일정도 밝혔다. 정 총리는 지난 30일 코백스 퍼실리티에서 통보내용을 공개하며 “이르면 2월 중순에 화이자 백신 약 6만명분이 국내에 들어온다”고 말했다.

또 “코백스를 통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WHO의 긴급사용 승인을 거쳐 상반기 중 최소 130만명분 최대 219만명분이 도입된다”며 “이 가운데 최소 30만명분 이상은 2~3월 중 공급될 예정이라며 1분기 백신 도입과 접종 일정이 한층 가시화됐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범부처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백신이 도착하는 즉시, 차질없이 접종이 시작되도록 이번 주부터 진행될 모의훈련, 예행연습에 빈틈없이 대비해 달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전국 의료현장에서는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의료인들이 많이 계신다"며 "노고와 헌신에 깊이 감사드리며, 최선을 다해 주시되 스스로의 안전에도 유의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