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한옥마을 문화공간 ‘향교길68’(대표 조미진)이 2월 2일 문을 연다.

‘향교길68’은 조 대표의 작업 공간인 ‘향목’을 활용한 것으로 갤러리와 강의 공간으로 활용 가능한 1층과 휴게실과 사무실, 그리고 숙박객을 위한 2층, 그리고 조 대표의 작품 전시실과 작업장인 3층으로 꾸며졌다.

전통자수 명장인 조 대표는 지난 2004년부터 ‘바늘로 그린 그림전’이란 타이틀로 모두 4차례의 개인전을 열었으며 100여회의 초대전과 단체전에 참여했다. 국립전주박물관장상, 전북예총 예술문화상, 전북도지사상 등을 수상했다.

특히 지난 2019년 (사)한국전통문화예술진흥협회와 대한민국전통명장협회 주최 ‘대한민국 전통명장’에서 전통자수 명장으로 인증 받았다.

조 대표는 한지에 전통자수를 놓는다.

당시 명장 인증 직후 인터뷰에서 “대학원에 와서 한지와 자수 더하는 걸 시도했다. 될까 싶었는데 역시 기계가 사람 손을 못 따라가더라”라며 “쉼을 가지려 집에 있는 동안 오히려 작업에 몰두했다. 올해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에서 특선을 수상한 것도 그 영향”이라고 밝힌 바 있다.

조 대표는 “다음달 정식으로 문을 여는 ‘향교길68’이 전주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이 편안하게 이용하는 공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향교길68’ 개관 기념전으로 이기홍 화백(62)의 대숲 개인전도 이날부터 28일까지 열린다.

대숲 연작과 대작 등 20여점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는 붉은 대숲과 하얗게 눈에 덮인 밤이 대숲, 그리고 병풍형으로 준비된 10폭의 연작 등이 전시 공간을 가득 채운다. 통나무에 대숲을 그린 소품도 마련했다.

이기홍 화백은 대나무와 옥수수의 화가로도 불린다. 바람에 일렁이는 대숲과 석양에 홀로 나부끼는 마른 옥수수가 그를 상징한다. 바람 속에, 또는 석양 속에 외롭게 서 있지만 의연하다.

그는 그림으로 줄곧 세상과 싸워왔다. 민중미술에 참여해 세상을 바로 잡는 일에 앞장섰다. 그의 작품 속에서 두드러지는 대숲과 옥수수는 이 땅의 민초들의 삶을 대변하고 있다. 작품 속에 일관되게 등장하지만 눈에는 보이지 않는 소재, 바람은 곧 냉엄한 세상, 세파일 것이다.

예술의 ‘시대의식’을 강조한다. 현실을 외면한 예술은 예술이 아니라고 본다. 그래서 그의 작품 속에는 아픔과 고독이 있으면서도 바탕에서는 따뜻함과 애틋함이 느껴진다. 기본적으로 인간에 대한 존중과 애정을 담고 있다. 

그는 최근 작품 소재를 만경강과 동진강으로 확대하고 있다. 자연을 소재로 한 그의 작품들은 대서사시를 떠올리게 한다. 가을 들녘의 모악산에서 보여준 것처럼 장엄하고 화려하고 깊다. 그 울림을 강에서도 찾고 있다.

이기홍 화백은 전주 출신으로 전주대에서 미술을 전공했다. 현재 전북민미협 회장으로 전북 민중미술의 맥을 이어오고 있다.

이 화백은 “내 작품의 소재는 자연이다. 대나무와 옥수수, 그리고 작은 들풀 속에 세상을 담고 싶다. 그 작고 흔한 것들, 우리가 늘상 보아왔던 것들에 새로운 의미를 담는 것이 예술가의 역할이라고 본다”라고 밝혔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