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신학기에는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1~3학년생 학생들을 중심으로 등교수업이 확대된다.

코로나19 여파로 등교수업이 축소되고 원격수업 위주로 운영되면서 학력격차와 기초학력 저하, 돌봄문제 등이 사회문제로 부각됐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26일 이 같은 내용의 '2021년 교육부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학교 밀집도 원칙을 유지하면서 유아, 초등 저학년, 특수학교·학급부터 우선 등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학생 수가 많은 학교에는 교사 수를 늘려 과밀학급 해소에 나선다. 학생수 30명 이상 학급에 기간제 교사 약 2000명을 올해 한시적으로 지원한다.

기간제교사를 투입해 과밀학급을 나누면 학급당 학생 수가 줄어들게 돼 등교수업이 늘고 원격수업의 질도 향상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다.

아울러 기초학력 결손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오는 3월 중에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를 신설하고 기초학력보장법 제정을 추진한다.

돌봄서비스도 확대한다. 유치원 방과후과정 학급을 올해 500학급을 신설하고, 운영시간도 아침·저녁·온종일 등으로 다양화한다. 또 초등 돌봄교실 700실을 확충과 함께 지자체-학교 협력 돌봄교실을 750실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올해 교육정책 목표는 학교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는 것”이라며 “학생 발달 단계상 대면수업 효과가 높고 전문가 지원이 더욱 필요한 이들 학생들부터 등교를 하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모든 학년, 모든 학생들이 전면 등교를 할 수 있는 시기는 지역사의 감염 위험 정도나 백신접종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질병관리청, 교육청과 함께 긴밀하게 협의하면서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고3 포함 학년별 구체적 학사운영방안·등교원칙은 28일 발표할 예정이다./정해은 기자 jhe1133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