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의 사회적기업이 2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보이면서 사회적경제 친화도시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25일 완주군에 따르면 완주군 사회적경제 조직은 협동조합 157개, 사회적기업 25개, 마을기업 13개, 자활기업 5개로 총 200개가 활동하고 있다. 협동조합은 전국 군 단위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적기업은 2018년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완주군은 지난 2018년부터 지역과 주민의 요구에 기초해 양질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과 사회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완주소셜굿즈 2025플랜’을 민선7기 핵심공약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각 부문별 사회적경제조직을 통합, 체계적으로 육성하면서 지역자립과 순환경제를 완성하고자 하는 미래 혁신 프로젝트다.

그 결과 총 2018년 11개소였던 사회적기업은 2019년 17개소, 2020년 25개소로 증가했으며 업종별로는 ▲교육서비스업 6개소 ▲제조업 2개소 ▲사회복지서비스업 2개소 ▲건설업 1개소가 증가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증가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침체된 경제 상황 속에서도 장애인, 고령자 등 취약계층 300여명을 포함한 사회적일자리 490여개 창출과 더불어 53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완주군은 앞으로도 사회적가치 실현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건실한 사회적기업들을 발굴·육성해, 취약계층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적기업의 자생력 확보를 위한 정책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사회적경제 허브 공간 조성을 위해 구 삼례중학교를 교육청으로부터 매입해 올해 안에 사회적경제 조직 입주, 협업, 공유, 혁신공간인 완주소셜굿즈 혁신파크를 조성할 계획이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사회적경제는 포용적 성장을 기반으로 15만 자족도시, 으뜸도시 완주를 만들기 위한 동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민관협치를 통해 일상에서 주민들이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회적기업이란 비영리조직과 영리기업의 중간 형태로,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와 일자리를 제공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한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