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 새 학기 등교수업 검토에 들어갔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새 학기 등교수업을 위한 방역전략을 준비하라고 지시한 가운데 방역 당국이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에서 코로나19 감염 위험도를 세밀하게 평가한 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2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원격수업 장기화에 따른 부작용을 지적하며 ”이번 봄엔 등교수업을 정상 진행할 수 있을지 학생, 학부모의 기대와 걱정이 교차하고 있다“며 ”교육부는 방역당국와 협의해 지난 1년 간의 경험을 토대로 관련 연구 결과와 각계 의견을 충분히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원격수업이 길어지면서 학습 격차와 학부모의 돌봄 부담 가중, 오래 친구들을 만나지 못한 아이들의 사회성 부족, 우울감 등이 크게 우려되는 상황이다.

학교발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낮다는 연구 결과도 언급했다.

정 총리는 “지역사회의 유행 정도가 심각하지 않고 방역수칙이 지켜진다면 학교가 감염 확산의 주 요인이 될 가능성은 낮다”며 어린이와 청소년은 코로나19 감염률이 낮을 뿐만 아니라 감염되어도 경증이거나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는 세계보건기구(WHO) 보고서를 근거로 들었다. 앞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최근 비대면 수업을 통해 얻는 이득이 제한적인 반면, 등교중지에 따른 개인·사회적 피해는 크다면서 등교 중단보다 교육을 지속하는 관점에서 방역을 검토해야 한다는 내용의 논문을 발표했다.

등교 수업 검토는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저학년생이 우선 등교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등교일을 늘리는 대신 고학년의 등교일을 줄이는 방식으로 밀집도를 조절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새 학년 개학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만큼 이달 중으로 구체적 방안이 나올지 주목된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위험도를 세밀하게 평가하고 방역 방향을 적극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 총리는 대면 예배 등 종교 활동이 일부 허용돼 자칫 코로나19가 재확산 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선 "대다수의 종교단체와 신도들은 방역 지침에 잘 협조해주고 있다"면서 "정부는 방역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교단과 신도 모두 방역의 모범이 돼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