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전주~대구 고속도로, 국도 77호선 노을대교 등이 올 상반기 확정되는 제2차 고속도로 5개년 계획과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17일 도는 제4차 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북권 철도망(전주~김천, 전라선 고속철도) 반영과 새만금항 인입철도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트라이포트(Tri-Port, 공항·항만·철도) 물류체계 완성에 힘쓴다.

또 호남고속도로 확장(삼례IC~김제IC, 18km) 및 서부내륙고속도로 2단계(부여~익산, 43km) 사업의 조기 착공으로 지역개발을 견인하고, 도내 주요 거점간 접근성 향상을 위한 주요 간선도로망 확충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위험도로 구조개선 등도 추진한다.

김형우 건설교통국장은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대해 현재 추진 동향을 파악중에 있다"며 "아마 올 4월경 고시가 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설 확충에 대한 경제성 측면이 낮게 나오는데, 정책적 분석에서는 반영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분석하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전주, 익산, 군산 등 도내 아파트값 상승으로 주거부담이 커지는 상황에 대한 대책 수립도 준비중에 있다.

김형우 국장은 "전주, 완주, 군산, 익산 등 도내 아파트 가격에 대한 모니터링을 별도로 시군과 함께 진행하고 있다"면서 "현재 전주는 조정지역으로 지정됐고, 군산과 익산도 전주처럼 아파트 가격이 급등하게 된다면 국토부에 조정지역에 대해 건의할 계획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파트 분양 관련해서도 현재는 6개월 이상 해당 지역에 거주한 자로 제한을 두고 있는데, 필요하다면 1년 이상으로 강화하는 내용도 검토중이다"며 "도에서는 아파트 가격 관련해서 TF팀을 꾸려 불법거래가 이뤄지는 부분에 대한 조사도 시군과 병행할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취약계층 주거복지 지원 확대와 도시재생을 통한 구도심 활성화, 수요자 중심의 교통체계 구축 및 교통약자를 위한 수단 확충 등 도는 지역공공인프라 확충을 위해 7개 추진전략 및 30대 중점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