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아동학대조사와 아동보호서비스를 통합 수행하는 아동보호팀을 신설하는 등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아동학대에 적극 대응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시에 따르면 현재 아동인구(만18세이하)는 15,000여명이고, 최근 아동학대 신고 건수가 매년 15%이상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

이에 따라 시는 기존 아동학대 전담공무원 배치뿐만 아니라 전담팀을 신설해 아동들의 안정적인 성장환경 조성과 권리 향상에 역량을 모은다는 방침이다.

아동보호팀은 아동학대 전담공무원과 아동보호 전담요원, 아동보호지원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으로 구성하고 기존 아동보호전문기관이 맡았던 아동학대조사, 피해아동보호 업무를 직접 수행하며, 피해아동이 추후 가정에 복귀한 후에도 재학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후점검 및 사례관리 등 아동보호와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한다.

또한, 아동학대 긴급전화(063-536-1391)를 설치해 24시간 대응체계를 갖추는 한편, 경찰-아동보호전문기관-드림스타트센터-보건소-아동복지시설-읍·면·동 주민센터-학교 등과 협업 아동학대 신고체계를 구축하여 아동학대 사각지대가 없는 “아동 안전지대 구축”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유진섭 시장은 “아동보호팀 신설은 마땅히 보호를 받아야 할 아동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공적 시스템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아동학대 방지 등 아동의 권익 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정읍=정성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