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북한을 향해 비대면 대화를 제의한 가운데, 정부 당국이 12일 남북 간 비대면 영상회의실 구축에 착수하면서 북한의 호응이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전날 신년사에서 북한을 향해 “언제든, 어디서든 만나고, 비대면으로도 대화할 수 있다는 우리의 의지는 변함없다”며 사실상 남북 정상간 대화 재개를 촉구했다.

통일부는 이날 조달청을 통해 남북회담 영상회의실 구축 사업을 긴급 입찰한다는 내용의 공고를 냈다. 입찰공고에 따르면 영상회의실은 종로구 남북회담본부 회담장 대회의실에 설치되며, 공사기간은 계약일로부터 60일 이내이다. 해당 사업이 다음 달 2일 낙찰되는 것을 기준으로 늦어도 4월 안에는 공사가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향후 북한과 비대면 회의 필요성이 커질 것으로 판단해 올해 예산에 해당 사업 계획을 반영하는 등 지난해 하반기부터 계획을 세웠다.

실제 영상회의실을 통해 남북 대화가 성사되려면 북한과 합의가 필요하지만, 기술적으로만 놓고 보면 남북 간 직통전화 회선을 활용할 경우 호환성 확보 등에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문 대통령의 '비대면 대화' 제의와 관련해 "북한이 호응하면 어떤 방식이든, 언제든, 남북 간 대화가 가능하며 우리 정부는 준비가 돼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멈춰선 북미, 남북 대화를 복원해 한반도 평화를 위해 마지막까지 노력하겠다고 밝힌 만큼 방역·보건협력 대화를 화두로 ‘비대면 남북 정상회담’이 성사될지 관심을 모은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