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 우리는 온전히 일상을 회복하고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으로 새로운 시대의 선도국가로 도약할 것”이라고 했다. 코로나19와 관련해선 “국민과 함께 3차 유행을 조기 끝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다음 달 전 국민이 무료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부동산 정책에 대해 사과하며 주거환경안정을 위한 특별하고 신속한 공급확대와 공공경제 3법·노동관련 3법을 통한 경제민주주의 제도 안착을 위해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코로나19극복을 통한 일생회복과 경제회복에 특히 강한 자신감을 보인 문대통령의 신년사는  지금 모든 국민의 한결같은 바람이기도 하다. 지난한해 일상이 멈추고 경제가 멈추면서 보통의 삶이 무너져 내린 고통을 감내할 수밖에 없었기에 평범한 일상으로의 회복만큼 소중한 것은 없는 지금이기에 더욱 그렇다.
하지만 문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60%를 넘어선 지금 상황은 적지 않은 부담이다. YTN이 리얼 미터에 의뢰해 지난 4~8일 전국 유권자 251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문 대통령 국정수행에 대한 부정적 평가는 60.9%였고 지지율은 35.5%였다. 지난해 11월 42% 이후 지지율은 하락세고 부정적 평가는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집권 후반기에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가 떨어지는 레임덕 현상은 물론 역대 정권에서도 있었다. 견고한 지지층이 있다 해도 임기 말 대통령에 대한 지지는 국정수행에 대한 냉정한 평가라기 보단 집권초기의 높은 기대에 대한 상대적인 실망감이 더 크게 부각된 요인도 적지 않다. 여기에 코로나19라는 최악의 전염병으로 인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자영업자들의 경제적 고통은 가중됐고 사법개혁을 둘러싼 갈등과 실패한 부동산 정책이 까지 더해졌다. 오히려 지지율 하락이 이상하지 않을 정도란 말이 나올 정도다.
국민 5명중 3명이 국정에 부정적 시각을 가진 지금의 상황이 악화된다면 이는 모두에게 불행이다. 잘 참아줬던 국민 덕에 여기까지 왔지만 국민 불신 가중에 리더십까지 무너진다면 지금 보다 더 큰 고통을 감내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국정의 최우선 목표는 국민의 편안한 일상과 안정이 돼야 하고 미래에 대한 불안이 커진 지금과 같은 위기의 국면에선 더욱 그렇다. 정부와 여당은 집권초기 초심으로 돌아가 겸허히 여론의 흐름을 읽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