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송지용 의장(완주1)은 “코로나19는 사회 전반적인 모습뿐만 아니라 산업체계 개편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 “2021년 새해를 맞아 전라북도의회가 4차산업혁명 시대 뉴노멀의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이 되겠다”고 밝혔다.
송 의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위기에 놓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을 위한 지원대책을 마련해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무너진 전라북도 경제 활성화를 위해 모든 의정활동을 집중하겠다”고 약속했다.

▲신축년(辛丑年) 새해 인사 부탁드린다.
풍요로움과 부의 상징이면서 신성한 기운을 지닌 신축년 ‘흰 소의 해’를 맞아 도민 여러분의 가정에 평화와 행복이 가득하고 여유가 넘치는 복된 한 해되시길 소망합니다. 전북도의회는 올 한해 코로나19 조기 극복과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현안 사업을 꼼꼼히 살피고 대안도 제시하며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새해 도의회가 중점적으로 추진할 의정활동은 무엇인가.
올 한해는 전북이 4차산업혁명 시대 전북도가 뉴노멀을 선도적으로 이끌고 견인하기 위해 강력한 선제 대응에 나서는 것입니다. 전북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도약과 후퇴를 결정하는 중대한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전북도의회는 2021년 전북이 4차산업혁명 시대 뉴노멀의 중심축 역할을 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을 제시하겠습니다.
▲전북도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집행부와의 상생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집행부와 관계를 어떻게 설정해 나갈 계획인가.
의회와 집행부는 도민 행복과 전북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동반자로서 견제의 끈을 놓지 않으면서도 현안 해결을 위해 긴밀히 소통하며 협력하는 생산적인 긴장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극복에는 집행부와 의회가 더욱더 협력해야 이 위기를 이겨낼 수 있습니다. 도의회는 앞으로 집행부가 도민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을 추진하도록 꼼꼼히 살피며 도정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하겠습니다.
▲의회 전문성 강화를 위해 조직개편을 통한 사무처 조직의 변화가 있는데, 어떻게 달라지나.
의정활동은 자치입법 제정을 통한 정책대안 제시와 예결산 심사, 도민 의견 대변이 핵심입니다. 전라북도의회는 사무처 조직진단과 개편으로 의정활동의 전문성을 강화했습니다.
의회사무처 기구에 입법정책담당관실을 둬 상임·특별위원회와 유기적인 협업으로 자치입법과 집행부 정책 및 예결산 심의 등 한층 전문화된 의정활동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또한 교육자치와 지방의회와의 연계·협력 강화를 위한 교육청 전문인력을 확충하고 교육전문위원실과 예산결산수석전문위원실, 입법정책담당관실 내 배치가 마무리되면 교육·학예분야 심의 보좌 기능 역시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극복과 전북발전을 이끌 도정 주요 현안이 적지 않다. 도의회 차원에서 어떻게 대응해 나갈 계획인지.
코로나19라는 사상 초유의 위기가 1년 이상 지속되고 있습니다. 새해 도정의 핵심 방향은 코로나19 피해 최소화와 방역, 민생경제 회복, 그리고 한국형 뉴딜 등 새로운 산업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입니다.
도의회는 전북형 뉴딜 종합계획은 물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북 사업 반영, 공공기관 추가 이전,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 전주·완주 수소 시범도시 조성, 새만금 신공항 조기 건설, 부창대교건설, 제3 금융중심지 지정 등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해 빈틈없이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등이 담긴 지방자치법이 32년 만에 개정됐다. 어떤 부분이 달라지나.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은 지방의회의 숙원이었던 인사권 독립과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 자치입법권의 권한 신장 등 크게 3가지이며 권한과 함께 책임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인사권 독립은 그동안 단체장에게 부여된 지방의회 사무직원의 인사권을 지방의회 의장에게 부여함으로써 인사권 확보 및 자율성·독립성 강화, 집행부 견제·감시기능을 강화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정책지원 전문인력을 의원정수의 2분의 1규모 내에서 2023년까지 단계적으로 확충하도록 법률에 규정해 지방의회 의원들의 의정활동 전문성 향상이 기대됩니다.
▲새해를 맞아 도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코로나19로 도민들의 일상과 경제가 흔들렸고, 취약계층은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특히 도내 자영업자들이 정부를 상대로 법률적 보상대책을 마련하라며 헌법소원을 청구할 만큼 생계위협을 받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도민들께서 그동안 견뎌 주셨는데 더는 참을 수 없을 만큼 힘든 시기가 오기 전에 지방정부에서 숨통이 트일 수 있도록 선제 대응해야 합니다. 도의회와 집행부가 공유재산 처분과 지방채 발행 등 뼈를 깎는 아픔을 감수하면서라도 재정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전북도의회는 올 한해 소의 걸음처럼 더욱 우직하고 힘찬 발걸음으로 도민을 지키고 도민의 삶을 회복시킬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도민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