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공구거리 노상주차장 폐지를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상인과 주민들은 생계 문제가 걸려있는 문제여서 주차 문제 선해결을 호소하는가 하면, 전주시는 법적으로 규제되고 있는 사안이라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5일 오전 찾은 전주초등학교 인근 공구거리. ‘어린이보호구역 노상주차장 폐지, 2021년 1월 1일부터 단속 예정’ 이라는 플랜카드가 곳곳에 걸린 채 바람에 흔들렸다. 폐지 이전 흰색으로 그려져있던 노상주차장 자리는 까만색으로 지워진 상태였지만, 도로 양 옆을 채운 차들은 여전한 모습이었다. 이른 아침부터 분주하게 오가는 차량들이 집기 따위를 실어 날랐다.
이날 만난 인근 업주들은 노상주차장 폐지 문구를 보면서도 ‘주차가 계속되는 일은 어쩔 수 없다’고 입을 모았다.
막 손님을 보내고 돌아서던 공업소 주인 정모(56)씨는 “어린이 보호구역 내 안전 확보라는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마땅한 대안도 없이 주차장을 폐쇄하는 것은 장사를 하지 말라는 것거ㅏ 마찬가지”라고 불만을 나타냈다. 고객 상당수는 산업단지 등에 필요한 부품들을 판매해 많은 사람들이 드나드는데, 과태료를 부과 받게 되면 자연스레 손님 발길이 끊기지 않을까 걱정하는 모습이었다.
인근에서 또 다른 공업사를 운영하는 김모(58)씨도 “학교 때문에 없애는 것은 이해하지만, 막상 대책이 없어 골치”라며 “행정당국이 임시로라도 대체할 수 있는 주차장 확보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전주시는 본래부터 금지돼있던 노상주차장을 주민 편의를 위해 유지하고 있었으나, 관계법령이 개정되면서 이를 폐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공구거리 양 편으로 도합 800~900여m 가량 유지되던 노상주차장은 지난 11월 4일을 기해 폐지 사실이 고지돼 지난 12월 26일까지 폐지를 완료한 상태며, 1월 1일부터는 단속 업무도 진행 중이라는 것.
어려운 경기 속에서 주차 문제가 손님 유치, 생계와 연관되어 있다는 인근 상인들의 이야기에는 충분히 공감하나 의무를 방기할 수는 없고, 어린이들의 안전 역시 중요해 폐지를 결정하게 되었다는 것이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인근에 20대에서 많게는 30대 가량을 수용 가능한 공영주차장도 조성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추가적인 부지확보 등이 어려워 기존 주차수요를 완벽하게 대체하긴 어려운 실정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이곳뿐만 아니라 주차 문제는 전주시 내 고질적인 문제다. 전주시내 인구는 60만인데, 등록된 차량 대수는 30만대를 넘어서면서 주차 부지 확보만으로는 기본적인 문제 해결이 불가능한 상황이 됐다”며 “일부 구역만 단속 시간 등을 늘려줄 수도 없는 문제여서, 시민들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김수현 기자·ryud203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