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는 16일 “3단계 상향 결정도 배제할 수 없다”며 거리두기 격상에 따른 관련 지원대책 검토를 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회의를 주재하고 “무작정 3단계 조치를 단행하기 보다 경제와 민생에 미치는 파급 효과를 감안해 분야별로 지원대책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에 발표에 따르면 지난 한 주간 전국의 하루 평균 환자 수는 약 833명으로, 거리두기 3단계를 검토할 수 있는 기준인 ‘800~1천명’의 환자 수 범위에 진입했다. 다만 정부는 3단계로 격상할 경우 사회적 변동이 워낙 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사회·경제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문가와 관계부처,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하며 거리두기 방역강화 매뉴얼을 세부적으로 조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는 “중수본을 비롯한 기획재정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에선 그간의 재난지원금 지급 경험을 토대로 현 상황에 맞는 지원대책을 미리 검토해달라”며 “준비된 지원이 빠른 회복의 발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정 총리는 병상 확보를 방역의 최우선 과제로 꼽고 “행정력을 총동원해 확진자가 병상 배정을 기다리며 하루 이상 대기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전체 병상의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공공병원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전국 종합병원 여러 곳이 거점 전담병원 지정을 요청했는데, 어려운 시기에 힘든 결정을 내려줘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