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안군자원봉사센터(이사장 김용진) 진안군재능기부자원봉사단이‘2020 대한민국자원봉사대상’에서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진안군재능기부자원봉사단은 진안군DIY어르신봉사단·진안군전래놀이봉사단·진안군행복커피봉사단·진안군홍삼찐빵봉사단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은 2008년부터 구성이 되어 길게는 13년 동안 꾸준히 재능기부를 통한 자원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진안군DIY어르신봉사단은 75세 이상 어르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천연방향제와 천연화장품등 다양한 DIY체험교실을 운영하여 관내 학교는 물론 지역아동센터 등의 아동·청소년들과 지역 주민을 위한 다양한 체험부스를 운영하여 타 봉사단체의 귀감이 되고 있다.

진안군전래놀이봉사단 역시 75세 이상 어르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년 다양한 보수교육을 통해 습득한 전래놀이 전문봉사활동으로 지역 내 다양한 계층을 위한 전문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진안군행복커피봉사단은 단연 진안군에서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다. 어르신 섬김봉사를 비롯한 센터에서 진행되는 모든 행사에 참여하여 피로를 풀어주는 핸드드립 커피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면민의 날에 찾아가는 핸드드립커피 봉사를 전개하여 전 군민이 행복해지는 하루하루를 선사하고 있다.

진안군홍삼찐빵봉사단 역시 제 몫을 톡톡히 해낸다. 이들은 찾아가는 행복간식차량운영에 따른 각 면에서 운영 될 홍삼찐빵 반죽을 도맡아 하고 있으며

재난 발생 시 간식으로도 아주 효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뒤에서 묵묵히 재능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최주연 센터장은 “재능기부자원봉사단은 매년 보수교육을 통해 더욱 전문적인 자원봉사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센터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고 있는 재능자원봉사자들을 위해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을 통해 더욱 발전하는 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진안=양대진기자·djyang71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