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제약사 화이자 로고와 코로나19 백신. /연합뉴스

정부가 4400만 명분의 코로나19 예방 백신을 사실상 확보했다. 글로벌 제약사와 다국가 연합체와의 선구매 계약을 통해 확보한 백신은 이르면 내년 2월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된다. 다만 접종은 내년 하반기부터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8일 정부는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코로나19 백신 확보 계획을 의결했다.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는 백신 공동구매·배분을 위한 국제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000만명분,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얀센·모더나 등 4개 글로벌 백신기업에서 3400만명분 등 최대 4400만명분의 코로나19 백신을 선구매한다. 이는 우리나라 인구 88%가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이다.

다만 백신이 내년 초 국내에 들어와도 안전성 모니터링 등의 과정을 거쳐 실제 접종은 내년 하반기에나 가능해 보인다. 취약계층과 의료진, 경찰, 소방공무원, 군인 등 필수인력이 우선접종 대상자다.

정 총리는 이날 선 확보한 백신과 관련해 “백신 개발이 아직 완료되지 않았고, 안전성과 효과성 등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있다”며 “외국 접종 동향 및 부작용 여부, 국민 수요 등을 살피고 구체적 접종계획을 착실히 준비해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개발 중인 국산 치료제가 빠르면 내년 초부터 상용화가 가능할 것"이라며 "이로써 예방(백신), 진단(키트), 치료(치료제)의 삼각 편대를 통한 탄탄한 방역 체계가 구축될 것이지만, 절대 안심해선 안 된다"고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