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을 포함해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한 5개 지역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상향조정이 추진된다. 2단계인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모든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도 다음달 1일부터 1.5단계로 격상된다.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수도권을 넘어 전국적으로 확산된 데 따른 것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직후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런 내용의 코로나19 방역 강화 조치를 발표했다.

정 총리는 회의 직후 가진 코로나19 극복 기자간담회에서 “지금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고개를 들고 있다. 지난 3월 이후 가장 심각한 위기 국면”이라며 “거리두기 단계 격상의 여부를 떠나 전 국민들께서 코로나 위기 방어태세에 돌입하셔야 한다”고 적극적인 협조를 호소했다.

이에 따라 비수도권은 거리두기를 1.5단계로 상향조정하되, 지역특성에 따라 위험도가 높다고 판단되는 지자체는 2단계 격상 등 강화된 방역조치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전북과 부산, 강원 영서, 경남, 충남 등이 해당된다.

수도권의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를 현행 2단계로 유지하되 집단감염 발생 위험도가 높은 사우나·한증막·실내체육시설은 운영을 금지한다.

방역 강화기간은 우선 2주로 정하고, 상황에 따라 조기 종료 혹은 반대로 연장될 수 있다.

정 총리는 “정부 주도의 방역을 넘어 국민과 함께하는 방역으로 전환하는 k-방역 시즌2를 열어야 한다”며 “협조가 아닌 국민 한 분 한 분이 행동으로 실천하는 생활방역으로 ‘위드코로나’에서 능동적으로 코로나를 이겨내는 ‘코로나아웃’의 정신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코로나19 백신 확보와 관련해서는 늦어도 다음주에는 국민에게 중간 결과를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