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2050 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050탄소중립 실현의 ‘결정적 관건은 기술’이라며 혁신기술개발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2050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에서 “2030 탄소중립은 거스를 수 없는 세계적 대세다.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를 위해 대통령직속 ‘2050 탄소중립위원회’를 설치하는 한편 산업통상자원부에 에너지 전담 차관을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며 속도전을 예고했다.

문 대통령은 “‘2050탄소중립이 과연 현실적으로 가능할까? 다분히 정치적 선언 아닐까”’라는 의심이 생길 정도로 2050탄소중립은 어려운 과제“라며 정부 각 부처에 비상한 각오로 정책을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이어 “과거 정부는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제시했으나 이후 실제로는 석탄발전량을 오히려 늘렸다”며 “우리는 다음 정부에 떠넘겨선 안 된다. 우리 정부에서부터 구체적 실행 계획을 세워서 로드맵을 완성하고, 책임진다는 자세로 임해 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 목표 달성의 전제로 ‘혁신기술’을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자동차를) 전부 친환경차로 바꿔도 가격을 낮추지 못하면 대중화가 어렵지 않겠나. 석탄발전을 줄이고 재생에너지를 쓴다 해도 발전 단가가 부담되면 현실적이지 않다”면서 “그래서 기술향상이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기술 한두 개만 세계를 선도해도 목표를 이루는 데 선두에 설 수 있다. 기술 자체가 미래에 굉장한 먹을거리가 될 것”이라며 “재생에너지, 수소, 에너지IT 등 3대 에너지 신산업 육성과 함께 특별히 미래차를 탄소중립 선도산업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 정부의 ‘장기 저탄소발전전략’을 연내에 유엔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2050 탄소중립을 먼 미래의 일이란 생각을 절대로 해선 안된다. 인류 생존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가야하는, 피할 수 없는 과제"라며 "각 부처는 탄소중립 사회의 청사진을 만들고 누구도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에서는 환경부의 순환경제 및 대국민 홍보전략, 산자부의 에너지·산업 대전환 계획, 과기부의 기후·에너지 신기술 개발 전략 그리고 외교부의 국제기후리더십 강화 방안 등 각 부처별 추진 계획이 보고됐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