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에 아시아 데이터센터 구축을 목표로 하는 SK컨소시엄의 2조원 규모 투자협약이 체결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그린뉴딜 중심지를 향한 전북도의 행보도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새만금개발청과 전북도는 새만금에 창업클러스터와 데이터센터가 구축되면 20년 동안 300여개의 기업이 들어서고, 2만여명의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그간 침체 됐던 군산 지역경제에도 훈풍이 불 것으로 전망된다.

새만금청과 전북도, 군산시는 24일 군산 GSCO에서 SK컨소시엄과 데이터센터 유치 및 창업클러스터 구축을 골자로 하는 2조원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SK 최태원 회장, 신영대 국회의원 등이 직접 참석해 새만금에 대한 높은 관심과 개발 의지를 표명했다.

새만금청은 지난 9월 16일 ‘산업투자형 발전사업’ 사업자 공모에 대한 우선협상대상자로 SK컨소시엄을 선정했다. SK컨소시엄은 산업투자형 발전사업 공모에 약 2조원 규모의 투자계획을 새만금청에 제안했고, 이를 받아들이면서 SK컨소시엄에 수상태양광 발전사업권 200MW(메가와트)를 인센티브로 지급하기로 했다.

새만금의 풍부한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센터는 2025년 목표로 새만금의 여건 마련과 입주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는 전력인프라 및 1단계 데이터센터 8개동을 조성한다. 2029년까지 총 16개동을 확장 조성해 아시아 데이터센터 허브로 만들겠다는 구상으로,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국내외 IT기업과 스타트업 기업 60개를 유치하고 연료전지와 연계한 효율적 운영기반을 마련한다는 그림이다.

새만금청은 새만금에 데이터센터가 구축되면서 새만금 지역 내 전략 산업이 기존 화학·자동차 등 중후장대 산업 중심에서 인공지능(AI)·데이터개발과 보안, 사물인터넷(IoT), 킬러컨텐츠 창출 등 지능형·스마트 산업 분야 4차 산업을 중심으로 급속히 재편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새만금에 첨단기업 유치의 장애요소로 지적되어 온 정보통신기술 기반시설 부족 문제의 개선을 위해 해저케이블과 광통신망 구축도 추진된다.

도와 새만금청은 SK의 이번 투자로 향후 20년간 약 8조원 이상의 경제 파급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SK 컨소시엄은 향후 첨단 분야의 벤처기업을 발굴·육성하고 10년 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 1개 이상을 탄생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우는 등 그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한국GM 군산자동차 철수로 위기였던 지역경제가 다시 되살아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축사를 통해 “다양한 융합형 기업들을 육성할 창업클러스터와 대규모 데이터센터 조성은 새만금을 국내외 첨단산업의 아시아 허브로 만들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현했다.

이어 “이번 SK컨소시엄 투자유치를 계기로 앞으로 새만금이 지속가능한 성장거점의 모범으로 자리잡고 SK의 성공적인 투자가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K 최태원 회장은 "동서도로를 보면서 넓은 땅은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새만금이라는 도화지 안에서 많은 분들과 그릴 그림을 상상했는데, 이번 협약으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기본적인 근거지가 되고 발전할 도약대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