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4일 “9일 앞으로 다가온 수능을 안전하게 치러내는 것은 우리 사회 전체의 책임”이라며 코로나 방역에 한 번 더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SNS에 글을 올려 “지난 봄과 여름에 이어 코로나와 또 한 번의 힘겨운 전쟁을 치러야 하는 상황”이라며 “지금으로서 최선의 길을 가장 이른 시일 안에 코로나 확산세를 꺾는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의 전국적인 대유행을 막기 위해 정부는 이날 0시부터 수도권과 호남권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각각 2단계와 1.5단계로 격상했다.

문 대통령은 “또 다시 일상의 불편함이 커지고, 민생 경제가 어려움을 겪게 되어 매우 안타깝고 송구한 마음”이라면서 “그러나 더 큰 피해, 더 큰 어려움을 막기 위해서는 다른 길이 없다. 방역과 경제의 아슬아슬한 균형을 유지하며 양쪽 모두에서 선방하고 있지만, 지금은 방역에 더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코로나 감염은 일상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활동력이 왕성한 젊은층의 비중이 높은 특징이 있다”며 “철저한 거리두기와 방역수칙 준수만이 조용한 전파와 확산의 고리를 차단해 낼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다음달 3일 치러지는 수학능력시험을 안전하게 치를 수 있도록 국민들의 적극적인 방역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청와대는 코로나19 대유행 우려가 커지면서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오는 3차 재난지원금 지급 논의에 대해서는 “방역에 최선을 다 하면서 어떤 피해가 있는지 조금 더 지켜봐야 할 문제”라고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