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와 코로나19 파고에 산업구조가 급변하면서 기업과 사회가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 양성에 대한 수요 또한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교육·연구 외에 인재 양성 기반을 구축하는 것도 대학 존립의 필수조건으로 꼽힌다.

전북대학교(총장 김동원)도 이에 따른 체질 개선에 한창이다. 인적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대학의 특화 프로그램인 ‘큰사람프로젝트’를 통해 취업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구상이다.

▲‘입학에서 졸업까지’

전북대의 취업지원은 ‘입학에서 졸업까지’ 최적화 돼 있다. 입학과 함께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지식과 덕성을 갖춘 맞춤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년별로 커리어 관리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전북대만의 통합경력관리 프로그램인 ‘큰사람프로젝트’가 활용되고 있다.

‘큰사람프로젝트’는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년별로 커리어를 쌓을 수 있도록 돕는 제도다. 학년에 따라 취득해야 할 벨트를 정해 목표를 달성한 학생에게 등록금 감면과 최대 200만원의 장학금 혜택을 주고, 핵심인재를 상징하는 ‘블랙벨트’를 취득하면 취업 시 우수인재라는 총장 인증서를 받는다.

‘깊은 전공’, ‘넓은 교양’, ‘따뜻한 마음’을 품은, 사회에 꼭 필요한 핵심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것이다.

‘큰사람프로젝트’는 인성과 전문 지식, 실무능력까지 고루 갖춘 우수 인재 배출을 위해 4단계로 구성된 커리어 벨트제와 창의·소통·인성·실무·문화·모험의 6가지 역량제도, 조기 진로설정과 경력개발 지원 등으로 이뤄져 있다.

학년별 경력관리를 지원하는 ‘큰사람 경력벨트’(CDB, Career Development Belt)와 다양한 역량 개발을 위한 6가지 역량의 ‘큰사람 경력포인트’(CDP, Career Development Point)로 구성돼 있다.

▢ 큰사람 경력벨트 (CDB : Career Development Belt)

구 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핵심인재

Career

Belt

큰사람5

(White)

큰사람4

(Yellow)

큰사람3

(Blue)

큰사람2

(Red)

큰사람1

(Black)

교육목표

정체성확립

비전 수립

업종선택

직종선택

기업선택

기업체험

취업

우수인재

배출

▲쌓인 경력은 빅데이터로 관리

전북대 큰사람프로젝트를 통해 체계적으로 쌓인 경력은 통합 경력관리 시스템인 ‘New 실크로드’를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된다. ‘New 실크로드’는 대학 내 각 기관과 사업단에서의 학생 활동자료를 종합해 큰사람프로젝트 시스템에서 학생, 교수 등이 활용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학생 한 명 한 명 대학 생활 동안 어떤 활동을 했고, 어떤 성과를 거뒀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것이다. 자료는 맞춤형 상담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 학생이 취업 지원 시 포트폴리오 등으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이 같은 체계적인 관리 등을 통해 ‘큰사람프로젝트’는 2008년 첫 시행 이후 98% 이상의 재학생들이 참여하고 있고, 전북대만의 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 전국 대학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시행 첫 해 노동부의 우수 ‘취업 프로그램’으로 선정됐으며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회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뽑은 대학 진로교육 우수사례로도 선정된 바 있다.

▲취업지원과 중심 활성화 이끌어

전북대는 취업지원과를 별도로 둬 취업 분야의 전문가가 학생들의 진로와 취업에 대한 상담과 구체적인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저학년 학생들은 적성검사와 진로캠프를 통하여 자신의 진로에 대한 확실한 목표를 설정하도록 하고, 고학년 학생들은 전문가 취업 클리닉 그리고 특강, 대기업 채용지원 프로그램, 눈높이 맞춤 취업지원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큰사람 프로젝트의 성공 역시 취업지원과를 중심으로 대학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교내 행사 및 프로그램 운영 시 각 기관 및 부서에서 직접 포인트를 입력·관리하고 있으며 각종 프로그램 참여자 선발 시 큰사람프로젝트를 우선적으로 반영한다.

경력개발장학금, 경력향상장학금과 6대 핵심역량 인재상, ACE 비교과활동 우수자 등 각종 우수자를 선발함으로써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도 이끌고 있다.

▲1학기 전북대 핵심인재 13명에 ‘총장 인증’

전북대 백효진 학생(고분자·나노공학과 16학번)은 올 1학기에 전북대학교 핵심인재라는 꿈을 이뤘다. 막막했던 취업준비도 화이트, 옐로우, 블루, 레드벨트를 취득하기 위해서 활동했던 ‘큰사람프로젝트’ 활동에 참여하며 취업에 대한 많은 경험과 정보를 얻고 무엇보다도 해낼 수 있다는 큰 자신감을 얻었다.

전북대는 1학기 13명의 핵심인재(블랙벨트 취득) 13명에 핵심인재를 상징하는 ‘블랙벨트’를 인증하는 수여식을 가졌다. 1학기 블랙벨트를 취득한 학생은 백효진 학생(고분자·나노 16학번)을 비롯해 김시현(고분자·나노 15학번), 이의섭(기계시스템공학 16학번), 김상윤(신소재공학부 정보소재 15학번), 조용준(신소재공학부 정보소재15학번), 정윤조(전기공학 15학번), 정유진(농생물학 16학번), 정여설(생물환경화학 17학번), 김두하(국제학부 15학번), 김도연(경영학 16학번), 박승혜(의류학 16학번), 나지영(통계학 16학번), 목소영(통계학 16학번) 학생 등이다.

핵심인재 인증서를 받은 김상윤 학생(신소재공학부 정보소재 15학번) “막연했던 취업준비가 큰사람프로젝트 활동을 하면서 뚜렷한 비전을 갖고 준비할 수 있는 여유를 갖게 된 것 같다”며 “우리대학 핵심인재로서 학교의 명예를 드높이고 싶은 욕심이 생겨서 취업준비에 좀 더 적극적으로 임하게 된 거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정해은 기자 jhe113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