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와 21~22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두 차례의 다자외교에서 문 대통령은 한국의 코로나19 방역 경험을 공유하고, 특히 국제 공조방안의 하나로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원활한 이동’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9일 기자들과 만나 “APEC 정상회의에서 우리가 제안한 필수인력 이동 원활화 논의를 가속화할 것을 촉구하며 회원국들의 지지를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G20 정상회의 정상선언문에 필수럭 인력의 이동을 원활히 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모색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G20 화상 특별정상회의에서 글로벌 공급망 유지 및 세계경제 회복을 위한 기업인 등의 국경 간 이동 원활화를 제안해 당시 정상선언문에 담겼다.

문 대통령은 사흘간 화상으로 열리는 APEC 정상회의와 G20 정상회의에서 한국의 코로나19 방역 경험을 공유하고, 인도적 지원과 치료제·백신 개발 노력 등 국제사회에 대한 기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를 위한 한국판 뉴딜 등을 소개할 계획이다.

G20 정상회의에서는 직접 연사로 나선다. '팬데믹 대비 및 대응'을 주제로 한 첫 번째 부대 행사에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초청을 받아 프랑스, 독일 등 6개국 정상과 함께 코로나19 대응 경험을 공유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국제사회의 긴밀한 공조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선도적으로 논의를 이끌어갈 예정”이라며 “내년 이탈리아 G20 정상회의에서도 이와 같은 적극적인 역할을 지속해 나감으로써 모범적인 중견 국가로서의 위상을 더욱 높여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APEC 정상회의에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져, 미 대선 이후 문 대통령과 첫 만남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모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