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이달 9일부터 연말까지 전국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학교 300여 개소를 대상으로 비대면 농촌체험키트 활용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체험활동이 부족한 어린이와 학생들에게 체험키트를 통해 색다른 농촌체험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방문객 감소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관광 경영체에는 매출 증대를 통해 경영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농식품부는 지난 9월부터 어린이집·유치원을 통해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농촌체험키트를 이용한 수업이 어린이 및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 부모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11월부터는 보다 많은 경영체를 참여시키고 체험키트 종류도 늘려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촌체험키트 활용 지원사업을 통해 약 300개소의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학교를 지원할 계획이며, 어린이집·유치원은 최대 100만 원, 초·중학교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이번 사업에는 농촌체험휴양마을, 농촌융복합산업인증업체, 교육농장, 낙농체험목장 등 279개소의 농촌관광경영체가 참여하며, 체험키트는 전통 고추장 만들기, 강정 만들기, 반려식물 키우기, 과일·허브를 이용한 천연비누 만들기, 압화 이용 생활용품 만들기 등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507개)으로 구성돼 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