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대한방직 부지의 개발방향을 찾는 공론과정이 막바지로 접어들었다. 시민공론화위원회는 개발방향을 3가지로 압축했고, 향후 시민 설문조사 등을 통해 최종안이 도출될 전망이다.

다만, 이 3가지 안이 대규모 아파트 단지 조성 등이 포함돼 있어 특혜시비나 주변 상권 침체 등의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전주 옛 대한방직 부지 관련 시민공론화위원회(위원장 이양재)’는 9일 전주시청 4층 회의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시나리오 위크숍을 통해 압축한 3가지 개발방향에 대한 공론조사 과정을 진행키로 했다. 선정된 3가지 시나리오(안)는 △충분한 미래 성장 동력과 일자리 창출 공간 △전통과 미래가 공존하며 지역상권과 상생하는 복합 문화관광 공간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며 시민의 삶의 질이 여유롭게 조화되는 생태 공간이다.

‘일자리 창출공간’에는 금융과 IT, 지식기반의 업무 및 첨단산업이 압축된 공간으로 구상됐다. 주거용지에는 소규모의 다양한 주거단지를, 산업용지에는 소규모 컨벤션과 호텔, 국제금융타운을, 공공용지에는 공원과 학교, 복지복합타운 등이 포함됐다.? ‘복합 문화관광 공간’은 백화점과 호텔, 컨벤션센터 등 문화관광 및 상업기능이 주로 담겼다. 주거용지에는 한옥형 아파트를, 산업용지는 백화점과 타워, 호텔 등 관광형 복합쇼핑물을, 공공용지에는 박물관과 미술관, 문화공연장, 생태공원 등이 담겼다.

‘생태공간’에는 대규모 생태공원 및 문화복합체육시설을 포함한 공공기능이 중심이 됐다. 주거용지에는 단독주택과 아파트를, 산업용지에는 컨벤션센터과 호텔, 명품샵 등이, 공공용지에는 대규모 공원과 문화복합체육시설을 포함했다.
위원회는 시나리오 위크숍을 통해 도출한 3가지 시나리오(안)를 놓고 이달 안에 마지막 단계인 공론조사를 착수할 예정이다.

공론조사는 시민 1,500명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설문조사를 벌인 후 1.500명 중 120명의 시민참여단을 추출해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숙의 과정을 거친 뒤 이 시민참여단을 대상으로 다시 설문조사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론위는 120명이 선택한 최종안을 검토 후 전주시에 권고안으로 제출한다.
이양재 위원장은 “남은 과정에서도 시민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중립적 위치에서 공정한 의견 수렴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옛 대한방직 부지는 전주 완산구 유연로 일원의 23만565㎡에 달한다. 전북도와 전주시가 각각 6,228㎡와 7,873㎡를, 자광이 거의 대부분인 21만6,463㎡를 소유하고 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