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는 시청 뒤편 수성동 구미마을 1.2km 구간에 ‘향기도시 정읍’을 테마로 5개의 향기 치유길(라벤더, 구절초, 유채꽃, 단풍, 벚꽃)과 지형·공간을 이용한 포인트 벽화, 테마 골목 등을 조성, 벽화 정비를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구미마을 벽화길은 지난 2016년에 지역공동체 회원과 자원봉사자, 마을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여해 재능기부를 통해 처음 조성됐다.

당시 구미마을 골목 400m 구간에‘응답하라 1979’,‘숨은 보석 찾길’ 등 마을 그대로의 모습과 조화를 이루는 특색있는 그림을 선사하며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그러나 벽화의 특성상 햇빛과 바람, 습기 등 자연적 영향으로 노후화되고 퇴색되면서 담장벽화 정비와 마을 경관 개선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있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5월부터 사업비 1억4400만원을 투입해 노후 벽화 재정비 사업을 추진했다.

이번에 재정비된 구미마을 벽화길은 라벤더와 구절초 등 정읍을 대표하는 각종 꽃들의 색감을 살린 향기 치유길이 조성됐다.

또, 각 세대에 일관성 있는 우편함을 제작 설치하고 쉬어갈 수 있는 벤치와 포토존을 마련하는 등 골목마다 개성과 특색을 살려 다채롭게 꾸몄다.

특히, 단순히 그림만 그려놓은 것이 아니라 입체적으로 표현한 트릭아트를 조성함으로써 미관개선과 함께 주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민들이 벽화를 보며 코로나19로 인한 답답한 마음을 조금이나마 치유하길 바란다”며 “앞으로 구미마을 벽화길이 걷고 싶고 머물고 싶은 정읍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떠오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내년에도 노후화되고 퇴색된 공공시설의 외벽이나 담장 등에 벽화 조성사업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주민들의 공동체 문화 확산을 위해 디자인 결정 단계부터 주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는 정읍제일고등학교 철제 담장(240m)에 동학농민혁명과 조선왕조실록, 정읍농악 등 정읍의 역사를 주제로 한 기획벽화를 조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