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코로나 바이러스의 팬데믹 선언 이후 감염은 전 세계로 세를 확장하고 있다. 감염예방을 위해 생활 속 거리두기, 마스크 쓰기, 면회제한 등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으나 이러한 노력은 아직도 감염확산을 막기에 역부족으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접촉을 통해 감염되고 있고, 노인에서 신생아까지 그 연령은 제한이 없다. 코로나19 감염증의 고위험군은 고령,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 등으로 신생아를 포함한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가 입원하는 중환자실 면회는 대부분 전면 금지되었다. 대안으로 의료진이 부모님에게 간단한 근황을 알려주는 전화면회를 시행하는 곳이 대부분이고,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촬영 후 부모에게 보내주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아픈 아이나 부모를 입원시켜놓고도 직접 보지 못해 애타는 가족들의 걱정과 불안감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아졌고 면회 금지에 대한 불편에 대한 호소도 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전북대학교병원 신생아집중치료실(NICU, neonatal intensive care unit)은 감염예방을 위해 대면 면회가 제한된 상황에서 대안으로 스마트 화상면회를 시행하고 있다. 화상면회는 전용 스마트폰을 활용하고 있으며 예약된 시간에 보호자, 입원 중인 신생아, 의사가 화면을 공유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부모님들도 아기 얼굴을 보는 동시에 치료 방침 등 궁금한 내용들을 의사와 화상면회를 통해 들을 수 있도록 하였다. 화상면회 예약은 보호자 요청 하에 시간별로 예약 환자를 배치하였고 하루 면회인원은 환자 상태의 경중과 보호자의 요청도에 따라 정하고 있다. 담당의사에게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거나 대면 면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직접 방문하여 면담실에서 면담 후 보호자가 원하는 경우 직접 아기 동영상이나 사진을 찍어서 주는 방법도 병행하고 있다. 

몇 달간의 운영한 NICU 화상면회의 장점과 단점을 각각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NICU 내 화상면회의 장점으로는 첫째, 코로나 시대에 직접 접촉을 없애 방문자로 인한 감염을 줄일 수 있다. 둘째, 보호자는 편히 집에서 아기를 볼 수 있고, 아기 상태에 대해 들을 수 있어 보호자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셋째, 엄마와 아빠가 각각 다른 장소에 있더라도 모두 화상면회에 참여할 수 있고, 부모 이외 면회가 불가능했던 다른 가족들도 화상 면회에 참여할 수 있다. 넷째, 정해진 병원 면회시간 외에도 예약을 하면 충분한 면회가 가능하다.다섯째, 전화면회와 달리 의사, 보호자의 얼굴을 서로 볼 수 있어 환자/보호자와 라포(rapport)가 잘 형성될 수 있다. 단점으로는, 첫째, 보호자는 아기를 직접 보거나 만질 수 없고 화면을 통해서만 만날 수 있다. 둘째, 예약된 시간 외에는 면회가 불가능하며, 면회시간도 제한이 있다. 셋째, 화상 면회 준비를 위해 의료진의 업무가 좀 더 늘어난다. (면회 예약, 보호자 연락, 장비 및 화면 준비 등)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의료진의 업무가 조금 늘어나는 부분이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면회 예약 및 보호자 연락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화상면회 전용 어플 개발이 된다면 뉴노멀(New normal)인 화상 면회가 더욱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NICU 화상면회를 통해 직접 접촉을 동한 감염의 위험을 낮추고, 보호자에게는 아기를 직접 볼 수 있게 하여 보호자의 요구도를 충족하는 방법으로 면회를 시행하고 있는 바 이러한 방법이 널리 공유되고 자리잡는다면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면회의 기준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전북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김진규 교수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