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가정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설탕, 레몬즙 등을 활용해 꽃병 속 꽃을 보다 오래 감상할 수 있는 기술을 소개했다.
절화(자른 꽃)는 뿌리(모체)로부터 영양을 공급 받지 못해 화분용 꽃보다 수명이 짧지만, 관리 방법에 따라 좀 더 오래 감상할 수 있다.
농진청은 시중에서 판매하는 절화보존액과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해 절화 수명 연장 효과를 과학적으로 비교, 검증했다.
그 결과, 꽃 품목에 따라 차이를 보였지만 일반 수돗물에 꽂아둔 꽃보다 절화보존액에 꽂아둔 꽃이 1∼2일 더 수명이 연장되는 것을 확인했다.
프리지어는 자당과 레몬즙, 작약은 자당과 8-HQS를 섞어 사용했을 때 절화 수명이 각각 8일, 5.8일로 가장 길었다.
또한, 프리지어는 노화의 대표 증상인 시들고 마르는 현상(위조)이 늦춰졌고, 작약은 꽃잎 떨어짐(낙화)이 늦춰졌다.
연구용으로 사용된 자당, 8-HQS, 구연산은 각각 자당은 설탕, 8-HQS는 일반 락스, 구연산은 레몬즙이나 식초로 대체할 수 있다. 3가지를 함께 사용하거나 1~2가지만 사용해도 꽃 수명을 늘릴 수 있다.
꽃줄기를 물에 담근 상태에서 사선으로 잘라준 뒤 1리터(L) 물 기준으로 설탕은 50g, 일반 락스는 1,000배 희석, 레몬즙은 100배 희석해 각각 사용하거나 섞어 사용한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