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022년을 미래차 대중화의 원년으로 삼아 미래차 보급에 속도를 내겠다”며 “2025년까지 전기차 수소차 등 그린 모빌리티에 20조원 이상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판 뉴딜사업 관련 현장방문 일환으로 지난달 30일 현대차 울산공장을 찾은 문 대통령은 “미래차는 자동차 산업의 판도를 완전히 바꿔놓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향후 5년이 미래차 시장을 선도하는 골든타임이 될 것”이라고도 전망하고 “정부는 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를 향해 성큼성큼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래차 보급 확대 ▲수출주력산업 육성 및 일자리 확대 ▲미래차 중심의 산업생태계 전환을 3대 육성전략으로 꼽았다.

문 대통령은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를 보급하고 북미, 유럽, 중국 시장 진출을 촉진하겠다”며 “2차 전지 소재·부품·장비를 연 매출 13조 원의 신산업으로 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자율주행차와 관련해 "2027년 세계 최초로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할 것"이라고 말하고 "사업재편지원단을 만들어 2030년까지 1천 개의 자동차 부품기업이 미래차 사업으로 전환하도록 돕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현대의 수소차 넥쏘를 타고 현장을 찾은 문 대통령은 “현대차가 새로운 역사를 썼다”며 “오늘은 세계 최초로 수소차 판매 대수 1만대를 돌파하고 전기상용차 판매 역시 1만대를 넘어선 날”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