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백신 상온노출 사태가 일파만파 커지면서 전북 도민들의 불안감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당초 질병관리청에서는 “상온노출 의심 백신 접종 사례는 없다”고 밝혔지만, 백신 접종자가 3일 기준 2295명까지 늘어났기 때문이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경기도 673명 ▲광주 361명 ▲전북 328명 ▲인천 214명 ▲경북 161명 ▲서울 149명 ▲부산 101명 ▲대구 105명 등에 달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무료 백신에 대한 불신마저 생겨 예방접종 지원대상인 노인들도 유료 접종으로 노선을 변경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문제는 정부에서 조달한 백신이 중단됐음에도 접종자의 숫자가 늘어났다는 점이다.
이는 몇몇 의료기관에서 정부 조달 무료접종 물량과 유료 접종 민간 물량을 한데 섞어 보관하면서 벌어진 참사로, 문제의 백신을 맞은 이들이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허술한 백신 관리로 국민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며, 정부가 예방접종 사업을 제대로 관리하고 있는지 의문스럽다고 지적했다.

특히 뒤늦게 국가 예방접종 지침을 준수하지 않은 기관에 대해 접종사업 위탁계약을 해지하는 등의 조치가 이뤄지고 있으나 뒷북 대책에 불과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5일 전북도는 “백신이 안전하게 이송됐다면 문제가 되지 않았을 텐데 몇몇 기관의 부주의로 전달체계에 문제가 있었다”며 “도에서는 관련 백신 부작용에 대해 철저히 관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현재 전북 지역 상온노출 의심 백신 접종자는 328명에 달한다.

다행히 도내에서 상온노출 백신 접종자 중 이상 반응이 나타난 사례는 한 건도 없다.

전국적으로는 ▲접종부위 통증 1건 ▲멍듦 1건 ▲발열 3건 ▲오한·두통·메스꺼움 3건 ▲두드러기 1건 ▲설사 1건 ▲몸살 1건 ▲인후 불편감 1건 등 모두 12건으로 알려졌다.

추후 도내에서도 이상 반응 사례가 나올 가능성이 있긴 하지만 크게 염려할 상황은 아니라는 게 도의 설명이다.

도 관계자는 “무료백신 전달 과정 중 문제가 있었던 기관에 대해선 현재 해당 시군에서 해지를 진행하고 있다”며 “정부조달계약 독감백신 품질검사 결과에 따라 일정별 접종을 재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13~18세 연령대에서 독감 백신 접종이 이뤄지지 못했는데, 시군별로 알맞게 접종 인력 배치한다면 큰 문제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도에서는 지난달 22일부터 25일까지 무료접종을 일시중단 한 뒤, 25일 오후부터 만 12세 이하 및 임산부의 무료접종을 재개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