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추진하던 새만금 담수호 계획이 전면 수정될 전망이다.

이달 말 완료되는 ‘새만금 2단계 수질개선대책 종합평가 용역’의 최종 결론이 ‘해수유통’으로 결론지어질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으로 사업방식에 대한 대전환을 맞이하게 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원택(김제·부안)·신영대(군산) 의원은 21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새만금호의 수질개선은 해수유통 외에 근본적인 개선이 어렵다”며 “해수유통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만금을 지역구로 둔 이들 의원들이 새만금 해수유통을 들고 나온 것은 ‘새만금 2단계 수질개선대책 종합평가 용역’이 9월말 완료되는 것과 관련해 이미 용역결과를 구두로 보고받았기 때문이다.

이들 의원에 따르면 환경부의 이번 용역결과는 상류의 수질개선 효과는 있으나 호내 수질목표 달성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고, 담수화로는 목표수질 달성이 어려우며 해수유통이 확대돼야 대부분 수역에서 목표 수질 달성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정부와 도는 새만금 수질개선을 위해 지난해까지 20년간 4조4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했지만 목표치에는 근접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용역 결과에 따라 해수유통이 현실화 되면 새만금 개발에 대한 새로운 계획이 수립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원택 의원은 “해수유통이 확대돼야 대부분 수역에서 목표 수질 달성이 가능하다는 결론이 도출됐다”며 “해수유통을 결정하기에 앞서 선행돼야 할 것들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새만금 내부 관리수위 -1.5m 및 기존 개발계획 유지 ▲호와 상류지역 수질개선의 지속적 추진 ▲농업용수 공급방안 마련 ▲총리실 중심의 TF팀 구성 등 4대 방안을 전제 조건으로 제시했다.

다만 신영대 의원은 “해수유통을 하게 되면 이 의원이 제시한 것들은 자연스럽게 진행되기 때문에 일단은 해수유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 의원은 “환경부의 수질·환경 분야로만 결론을 내지 말고 전북 도민과 전문가의 충분한 검증과 의견 수렴 그리고 도를 비롯해 김제, 부안, 군산 등 관련 시군의 의견도 충분히 반영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해수유통 추진을 위해 총리실, 환경부,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와 지속적 협의를 통한 범정부 TF 신속 추진하고 국회 토론회·공청회 개최와 시민 캠페인 등에 적극 나서 해수유통을 관철시키겠다”고 밝혔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