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전주 라마다호텔 세고비아홀에서 전라일보와 전북개발연구소, 전북대학교가 공동 주최하는 '2020 농생명산업 포럼'이 '포스트코로나 시대 전북 스마트 팜 현황과 발전 전략'을 주제로 개최됐다. 좌장인 전북대학교 주호종 교수의 진행으로 진행된 포럼에서 최재용 전라북도 농촌수산식품국장의 '전라북도 스마트 팜의 현황과 비젼'과 양승환 박사(한국생산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의 '김제시 스마트 팜과 제초로봇 산업화 과제', 서일환 교수(전북대학교 농생명과학대)의 '스마트 팜의 미래와 발전 전략'이란 주제 발표가 진행됐다. 이어 전북대학교 농생명과학대 최인영 교수, 농촌진흥청 스마트 팜 개발 담당 홍영기 박사, 전북연구원 서환석 박사가 토론에 참여했으며, 이를 요약했다.

◆전라북도 최재용 농축수산식품국장

최재용 국장은 '스마트 팜과 전북의 미래'란 주제 발표에서 종자, 농기계, 미생물, 첨단농업, 식품 등 전라북도가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를 구축하기 위해 단계가 필요하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종자는 전북혁신도시 농촌진흥청과 정읍시의 방사선육종 거점, 김제시의 민간육종 거점 등 '종자 R&D 삼각밸트'를 갖춘 게 전라북도의 장점이라며, 농기계와 미생물, 첨단농업, 식품 등도 융복합 밸트를 구성하고 있는 전북인 만큼 스마트 팜을 발전시켜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을 수 있는 조건도 충분하다고 말했다.
최 국장은 특히, 10년 후 농업인 40명이 지금의 100명분 농업을 책임져야 하는데, 전북이 선도적으로 첨단농업 클러스터를 구축해 이를 해결해야 한다면서, 좀 더 편리하고, 생산성을 높이며,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배우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첨단농업을 전라북도가 정책으로 삼은 당위성을 설명했다.
최 국장은 전북이 전국 최고 수준의 첨단농업 교육시설 및 운영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스마트 팜 혁신밸리도 전북이 담당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스마트 팜 혁신밸리는 청년농업인 양성이 목표로, ICT 기자재를 실증하고 육성하며, 스마트 팜을 임대하고, 청년들이 빠른 시간 안에 스마트농업을 배우는 곳인데, 이를 통해 생태문명과 첨단농업이 전라북도 농업의 미래를 이끌어가도록 전북도가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최재용 국장은 지자체와 전문가, 농업인 등이 함께 스마트 팜의 미래를 열어가자는 데 동의하고, 각각 농업 문제 해결의 창구 역할을 부탁했으며, 행정에서 문제를 해결할 때마다 각 주제에 대한 전문가들을 모셔서 최대한 현안문제에 대한 정확한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양승환 박사

지능형농기계연구그룹 수석연구원인 양승환 박사는 '김제시 스마트 팜과 제초로봇 산업화'란 주제 발표에서 지능형 농기계 연구 사례를 발표했다.
농기계용 텔레매틱스 시스템, 노지 방제용 8족 로봇, 파종 로봇, 정밀·고속 마늘 파종기, IR 영상 기반 농지 구성물 인식 기술, ICT 농작업 정보 공유 기술과 함께 방제드론을 위한 딥러닝 기반 전선 인식 기술 등 다양한 지능형 농기계 개발 연구 사례가 제시됐다.
특히, 드론의 다양한 딥러닝 인식 기술이 상당 수준에 도달한 사례들이 소개됐다.
양승환 박사는 스마트 팜 연구 사례도 소개했는데, 복합환경계측 센서 및 IoT 허브, IoT 기반 비가림 포도 스마트 팜 설치 사례(모바일 팜), 시설원예 작업 관리 시스템, 온실용 이송 로봇 적용, 인공지능 딥러닝 토마토 숙도 판별, IoT 기반의 멀티채널 무선 센서 등의 설명을 이어갔다.
이와 함께 양 박사는 제초 로봇의 산업화를 제안하고 이에 대한 과제를 설정했는데, 잡초 인식 기술, 토양 환경 자율 주행 기술, 잡초 제거 작업기 등을 핵심기술로 정해 연구를 수행할 것임을 밝혔다.
양승환 박사는 "기술 개발에서 연구자들의 어려운 부분은 각 농가별로 요구 사항이 상이한 점이다. 좋은 기계가 만들어져도 이걸 원하는 농가는 쉽게 증가하지 않는다. 정부에서 농기계 보급 사업을 지원해야 하는 이유다"라며 "농민과 기업, 연구소와 지자체 등이 컨소시엄으로 농기계를 개발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서일환 교수

'전북 스마트 팜의 미래와 발전 전략'을 주제로 발표한 서일환 교수는 시장 개방 확대와 농업인구 감소, 고령화, 영세한 영농규모 등 전북 농업 현실을 지적하고, "지속성장 한계에 직면했다"고 진단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안정적인 먹거리 확보에 대한 식량안보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고, 농업환경에 따른 브랜드화가 필요함도 지적했다.
더욱이 선진 환경정책이 중요해지면서 농업환경 개선이 필요한 만큼 전북 농업의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전북 농업이 네덜란드에 비해 시설농업의 생산성이 낮고, 정확한 데이터가 아닌 경험과 직관에 의존하는 농업, 불필요한 에너지나 노동력이 과다 투입되는 문제점도 지적했다.
이러한 문제 해결과 함께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할 필요가 있음도 강조했다.
결국, 앞으로의 스마트 팜에서는 ICT 기술로 모든 데이터를 수치화하고, 통합제어시스템으로 가시화해야 하며, ICT장치로 의사결정까지 이루어지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서 교수는 이러한 사례로 스마트 온실, 스마트 축사 등 1, 2, 3세대 모델을 제시했다.
이어 서일환 교수는 과학기술 예측조사에 의한 메가트랜드,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에 따른 과제들, 농업 6차산업에서의 융복합, 스마트한 미래인재 육성 등으로 농업선진국과의 격차를 줄여나가야 한다고 해결책을 제시했다.
아울러 서일환 교수는 다양한 스마트 팜 적용 사례를 소개하며, 전라북도가 스마트 팜, 농축산 현장, 농생명바이오, 식품산업, 농업경영혁신, 신성장 플랫폼이 결합된 스마트 팜 리빙랩 플랫폼을 구축하고, 우수한 인력풀을 활용한 실증형 연구 클러스터, 농업현안 과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플랫폼과 함께 지역 의견을 수렴하는 거버넌스 등을 구축할 것을 제안했다.

◆최인영 교수

최인영 교수는 하우스형 스마트 팜에 비해 산업단지에 있는 수직형 스마트 팜이 농업 지원정책에 포함되지 않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수직형 스마트 팜의 장점을 인정하고 시장에서 노지 생산 농산물과 차별화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수직형 스마트 팜이 농업에 포함되지 않아 농업직불금도 신청할 수 없으며, 산업에서도 고전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는 것이다.
또한 최 교수는 수직형 스마트 팜에서 생산된 농산물에 대한 인증제도가 없어, 이에 대한 인식 변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결국, 최재용 국장으로부터 "산업단지에서 생산된 수직형 스마트 팜(버섯 등) 기준을 좀 더 확인할 필요 있다. 또 스마트 팜 내에서 친환경 등 인증 조건을 마련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한다"는 답변을 이끌어냈다.
최인영 교수는 "스마트 팜 운영에 대해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해 방향을 잡아줬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홍영기 박사

홍영기 박사는 전북도가 추진하는 각종 스마트 팜 관련 사업들과 다양한 기반, R&D와 실증단지 등이 잘 꾸려지고 있다고 평가하고, 서일환 교수가 제안한 리빙랩 플랫폼 구축에 대한 전북도의 의견을 물었다.
이에 최재용 국장은 필요성을 인정했다.
또한 주호종 교수는 다양한 R&D와 실증 등을 묶을 수 있는 협의체를 구성해 스마트 팜이 전북 농생명산업을 견인할 수 있으면 하는 게 관련자들의 요청이라고 진단했고, 이에 최재용 국장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홍영기 박사는 로봇 제초기 등 연구수행에서 행정에서의 지원 사항이 무엇인지를 물었고, 양승환 박사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뤄지는 연구 사례를 설명한 후, 농진청이나 전라북도 등에서 좀 더 관심을 갖고 연구 성공사례에 관심을 가져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최재용 국장은 "향후 10년 안에 인력부족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계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농기계도 결국 규모화 해야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농가 조직화와 기계화 등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한편, 홍영기 박사는 "농진청 역시 스마트 팜 발전을 위한 과제를 다루고 있다"며 "전북도가 스마트 팜 혁신밸리를 운영할 때 각종 데이터를 활용할 노하우를 농진청과 소통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환석 박사

전북연구원 서환석 박사는 코로나 이후 스마트 팜이 각광받을 거라는 사실은 명확하다고 강조했다.
외국인 노동자 부족 사태와 농촌 노동력 부족 문제에 직면했을 때 스마트 팜이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란 설명이다.
이어 서 박사는 스마트 팜을 발전시키는데 정부와 지자체의 역할 구분이 뚜렷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와 관련, 서일환 교수는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게 중요하지만 쉽지는 않다. 지금 경종농가의 경제성과 노동력 부족 문제가 큰데, 정부는 지원금으로 해결하고, 지자체에서는 친환경 농업을 이룰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정책을 준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농업인들이 원하는 농기계를 만들 수 있도록 농업인, 지자체, 연구자들과의 소통 과정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서환석 박사는 "지금까지 연구 노력한 과정에서 어려움과 애로사항도 짚어 보고 가야 한다. 또한 국가와 지자체가 유기적으로 스마트 팜을 발전시킬 때 적정한 거버넌스도 필요하다"면서 "전문인력 양성 역시 모두 융합된 형태에서 추진되는 게 효율적이라 생각한다"고 주장했다./정리=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