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코로나19 특별방역을 최우선으로 한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최훈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16일 기자회견을 갖고 ‘고향 방문 자제’를 기본 원칙으로 한 ▲특별방역 ▲안전 예방 ▲민생·경제 ▲홍보·점검 등 4대 전략 13개 추진과제 시행에 나선다고 밝혔다.

먼저 도는 추석 명절 기간 증상이 없거나 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확진자의 전파 감염과 가족 단위 확산 위험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보고, 특별방역 대책과 함께 민생 경제 지원을 추진한다.

연휴 기간에는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있는 유흥주점과 방문판매업소, 음식점 등 중·고위험 시설 24개 업종과 종교시설, 다중이용시설 등에 대해 시·군과 합동 점검을 벌인다.

방역수칙 준수 이동점검반을 운영하고 귀성객들에게는 마스크 1만매를 배부한다. 해외입국자와 자가격리자에 대한 철저 관리는 물론 선별진료소 및 감염병 전담병원 등의 운영을 통해 차질 없는 의료지원도 병행한다.

또 사람의 밀집을 분산시키는 사회적 거리두기 안전예방 대책도 추진한다. 봉안시설 사전예약제 및 온라인 성묘서비스 운영으로 방문객 접촉을 최소화하고 안심 벌초 서비스도 지원한다.

대중교통 이용시 승객간의 접촉을 줄이기 위해 교통수단 운행을 증회한다. 고속버스는 1일 35대, 시외버스는 1일 10대를 늘려 운행한다. 철도는 6일(9월29일~10월4일) 동안 93회 늘린다.

공공문화시설 또한 제한적으로 개방·운영(38개소)하고 다중이용시설(2036개소)과 전통시장(63개소) 등 재난 취약분야는 예방 순찰 등 비대면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소상공인과 소외계층을 위한 민생경제 지원도 함께 추진된다. 재난지원금, 사유시설재난지원금, 농민수당, 소상공인 경영자금 등 각종 지원금을 추석 전 지급 완료할 계획이다.

저소득세대와 사회복지시설에는 생계비와 세대당 백미2포, 차례상 차리기 비용, 생필품 등을 지원하고 복지시설 206개소에 ‘정(精) 꾸러미’ 보내기 등 비대면 지원을 통해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함께 나눔을 추진한다.

또한 ‘드라이브 스루’ 등 비대면·온라인 판매 행사를 확대하는 동시에 성수품 물가안정 추진(16개 상품)과 물가안정대책반도 운영한다.

최훈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도민 모두가 방역수칙 준수하는 것만이 코로나19를 극복하고 경제를 살릴 최선의 방안”이라며 “건강하고 안전한 추석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시·군과 함께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취약계층을 위한 민생정책도 빈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