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추석 배송은 택배 종사자의 보호 및 방역이 강화된 방식으로 진행된다.
국토교통부는 10일 택배업계와 간담회를 열고, 최근 코로나19와 추석 명절선물 증가로 인해 배송물량이 급증하는 것에 대응해 물동량 대처, 종사자 보호, 방역강화 등을 위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매년 추석 성수기에는 택배물량이 10% 이상 증가하는데,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예년대비 최소 30% 이상 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실제 지난해 택배물량은 28억 박스였으나, 올해 6월까지의 택배물량은 이미 16억 박스를 넘어섰다.
이에 따라 국교부는 건강하고 안전한 추석 배송을 목표로, 업계에 '추석명절 성수기·코로나 대응 택배물량 관리 강화 및 종사자 보호조치 권고사항'을 설명하고 이를 적극 준수해 줄 것을 요청했다.
권고사항에는 택배업계 및 업계 노동조합의 의견을 수렴해 택배업계 안전환경 조성 및 종사자 보호조치에 대한 세부사항이 담겨 있다.
앞서 국토부는 택배물량 증가와 종사자의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차량 및 종사자 조기충원, 적정 근무량 체계 마련 등을 내용으로 '택배종사자 보호조치 권고사항'을 업계에 시달한 바 있다.
국토부는 이달 21일부터 10월 5일까지 2주간 정부, 택배사, 협회 간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해 물동량 대처 및 종사자 보호 등을 위한 권고사항에 대해 이행실적을 매일 점검할 계획이다.
점검 결과는 매년 택배사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서비스평가에 반영하며, 권고사항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택배사에 대해서는 일정기간동안 택배차량 신규증차를 불허하는 등 조치할 방침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택배기사의 과로사 등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택배 물량이 분산될 수 있도록 하는 대국민 캠페인도 협회·택배사와 함께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