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에서 8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코로나19 재확산 긴급대책으로 7조8000억원 규모의 4차 추경안을 발표하고, 추석 전 최대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회와 정부에 신속한 처리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추경에 대해 “피해가 가장 큰 업종과 계층에 집중하여 최대한 두텁게 지원하는 피해 맞춤형 재난지원 성격의 추경”이라면서 “국민들께서도 더 어렵고 더 취약한 이웃들을 먼저 돕기 위한 이번 추경에 연대의 마음으로 이해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4차 추경안에는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위한 맞춤형 재난지원 △긴급고용안정 △13세 이상 전국민 대상 통신비 지원 △저소득층 긴급 생계지원 △긴급돌봄 지원 등이 담겼다.

전체 추경 규모의 약 절반인 3조8천억원을 소상공인·자영업자 377만명에 집중지원한다. 이 중 3조2천억 원은 291만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피해 정도에 따라 최대 200만원을 현금으로 지급한다.

고용유지를 위해 1조4000억원을 추가 투입해 119만 개의 일자리를 지키는 데 사용한다. 사각지대의 저소득 취약계층 88만명도 새로 지원한다.

가족돌봄휴가 기간은 10일 더 연장하고, 20만원씩 지원하는 특별돌봄 지원대상을 만 7세 미만에서 초등학생까지로 확대했다. 비대면 교육으로 인한 가정의 아이돌봄 부담을 정부가 나눈다는 취지다. 아울러 13세 이상 전 국민에게 통신비를 일회성으로 월 2만원 지원한다.

문 대통령은 추석 민생안정대책과 관련 이번 추석에 한해 청탁금지법상의 농축수산물 선물 상한액을 20만원으로 상향 조정한 것을 언급하며 “농어민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국민들께서 우리 농축수산물을 애용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임시국무회의에서 추경안을 의결하고 11일 국회에 제출한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