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래방과 PC방, 유흥주점 등 12종의 고위험시설에 내려졌던 운영 중단 조치가 권고 수준으로 전환됐지만 전주시 일원 한 노래방의 셔터가 닫혀 있다. /박상후기자·wdrgr@

전주시가 고위험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명령을 해제한 지 나흘이 지났지만, 여전히 관련 시설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은 영업을 재개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재유행으로 인해 영업을 재개하더라도 손님들에게 이미 위험 시설로 낙인이 찍혀, 인건비는 물론 임대료조차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급격한 매출감소가 장기화되자 해당 업주들은 폐업까지 고민하고 있는 실정이다.

9일 정오께 찾은 전주시 고사동 객사 일대. 고위험시설로 분류돼 2주가 영업을 중단한 노래방과 PC방 등 업소들은 여전히 문을 굳게 걸어 잠갔다.
일부 영업을 재개한 이들도 있었지만, 이들 역시 코로나19 재유행으로 인한 영업난을 호소했다.

이날 영업을 재개한 한 노래방 주인 A씨(52)는 “집합금지명령이 해제된 7일 오후부터 가게 문을 열었지만 현재까지 매출은 0에 가깝다”며 “집합금지명령 해제가 반가운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들어 매출이 꾸준히 마이너스를 기록해 곧 가게 문을 닫겠다고 상가주인과 얘기가 끝난 상황”이라며 “4년째 가게를 운영 중이지만 올해처럼 경제적으로 어렵기는 처음이라 당황스럽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8일 찾은 전북대학교 인근 역시 상황은 다르지 않았다.
코로나19 재유행으로 인한 대학생들의 비대면 수업 연장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해 거리를 찾은 이들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집합금지명령이 해제된 지 사흘차를 맞은 이날까지도 전북대학교 인근 한 노래방 앞에는 노란 집합금지명령 안내문이 그대로 걸려 있었다.

문을 연 가게들이라고 해서 사정이 크게 나은 것은 아니다. 이날 방문한 PC방 한 곳은 150여석의 자리 중 서너 자리에만 손님이 자리해 있었다. 이전에는 100여석 가까운 좌석이 차있었지만, 이날은 가장 많았을 때도 10명을 채 넘기지 못했다는 것이 해당 PC방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날 상인들의 설명에 따르면 약 100여 평을 임대해 PC방을 운영한다고 가정할 때 들어가는 임대료는 약 300~500만 원 정도다.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전기요금,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하는 인건비에 더해 음식을 만드는 PC방은 재료비가 별도로 필요하다. 하지만 집합금지명령으로 한 달의 절반가량을 영업하지 못한데다, ‘고위험시설’로 분류되며 찾는 손님들이 크게 줄어 매출을 보전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는 것이 업주들의 설명이다.
전북대 상인회 관계자는 “인근 PC방·노래방 40여 곳 중 절반 가까이는 영업을 하지 못하는 상태”라며 “손님들이 너무 없으니 차라리 전기요금이나마 아끼려 문을 닫은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여파는 전주의 대형 뷔페도 피해가지 못했다.
전주 한 대형 뷔페의 경우 집합금지명령이 끝난 직후 ‘코로나19로 인한 경영난으로 폐업하겠다’는 공지를 써 붙이기도 했다.

본보와 만난 자영업자들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100만원을 지원하고 있지만, 영업을 중단해도 임대료는 지급해야하는 상황”이라며 “향후 코로나19 재유행으로 이 같은 상황이 생길 경우 자영업자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입을 모았다./김수현기자·ryud2034@ 장수인 기자·soooin92@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