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로 실의에 빠진 도내 문화예술인과 관광업계를 위해 실효성 있는 신규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전북지역 문화예술계는 전시 취소 및 연기, 수업 취소, 임시휴관 등으로 큰 타격을 입었는가 하면은 관광업계 역시 상품 예약이 취소되면서 90%가 가폐업 상태다.

전북도의회 문화건설안전위원회는 8일 전북도 문화체육관광국 소관 추경예산안 심사에서 코로나 장기화 전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화예술인과 관광업계 지원을 위한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이날 최영규 의원(익산4)은 “타 시-도 문화예술인에 대한 지원을 사례를 검토한 후 다음 추경예산안에 이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현재 한국소리문화의전당을 비롯해 전북예술회관 등에서 실시되던 모든 공연·전시가 중단됐고 예정된 일정도 줄줄이 취소되면서 도내 문화예술계의 생태계 붕괴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전북도가 문화예술계의 어려움을 감안해 예술인재난극복지원사업을 비롯해 공연예술활성화 지원사업 등을 시행 중이지만 이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관광업계 신규사업 발굴 및 활용에 대한 방안 마련도 주문했다.

현재 도내에 등록된 여행사는 1821곳으로 지난해 1842곳에 비해 큰 차이는 없지만 90%에 달하는 업체가 가폐업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올 상반기(1월~8월) 전세버스 운행기록증 발급은 5298건으로 지난해 2만5768건보다 79% 줄었다.

한완수 의원(임실)은 “관광상품 개발에 대한 지원이 단순 생계지원의 성격으로 끝나지 않게 사업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전체 예산액 범위에서 지원액을 조정해 우수상품에 대한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현재 관광트랜드가 전체적으로 바뀌고 있으니 이에 따른 콘텐츠·스토리 개발 등 지속가능한 발전모델들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코로나19 이후 해외관광에서 국내관광으로, 단체여행에서 가족·개별여행으로, 즐기는 관광에서 힐링·치유 관광으로 변화된 경향에 맞춰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객 유치 전략을 짜느라 분주하다. 관광 경기 부양을 통해 코로나 사태로 침체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는다는 전략이다.

조동용 의원(군산3)은 “관광상품 개발지원 신규사업은 코로나 사태에서 관광업계가 생존해나가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다만 형식적인 지원이 아닌 제출된 상품 중에 실제 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상품으로써 활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상품 개발 및 시현에 대한 지원도 연동돼야 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