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7일 코로나19 2차 재난지원금의 피해 맞춤형 선별지원에 대해 “피해가 가장 큰 업종과 계층에 집중해 최대한 두텁게 지원하겠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생존의 문턱에 있는 분들을 우선 지원함으로써 국민의 삶이 무너지지 않도록 최대한 국민 안전망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정부와 여당은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7조원 규모의 4차 추경을 논의하고, 경제적 피해가 큰 소상공인과 자영업 등 어려운 업종과 계층을 우선 살리는데 집중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2차 재난지원금 금액과 지원 대상, 지급 방식에 얼마든지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다"며 "모든 국민이 코로나 때문에 힘들고 지친 상황 속에서도 방역에 협력하고 있기 때문에, 적은 금액이라도 모든 국민에게 지급하자는 얘기도 일리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현실적으로 재정상 어려움이 크다”면서 “아직도 코로나 위기상황을 건너는 중이고, 그 끝이 언제 일지 알 수 없다는 것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4차 추경의 재원을 국채로 발행해 충당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언급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피해 맞춤형 재난지원은 여러 상황과 형편을 감안해 한정된 재원으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국민들의 이해와 협력을 구했다.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를 서두르겠다며 국회의 협조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가능하면 추석 이전에 지원금이 가능한 최대한 지급될 수 있도록 추경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면서 “야당도 추경의 필요성 및 맞춤형 지원방식에 의견을 같이한 만큼 국회에서 추경안을 빠르게 심의해 처리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재확산 고비를 넘기도록 방역에 협조한 국민에 감사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추석 이전에 확진자 수를 100명 아래 두 자릿수로 줄여 코로나를 안정적 수준으로 통제하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면서 “조금만 더 힘을 내달라”고 호소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