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이달 말 추석 연휴기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대책 마련에 나섰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3일 “5월 연휴와 8월 여름휴가 이후 확진자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었다”며 “추석 전까지 신규 확진자 수를 최대한 안정시키고, 이후 연휴 기간에 감염이 증가하지 않도록 기본적 원칙을 두고 추석 방역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는 지난달부터 추석과 벌초, 성묘 등 민족 대이동으로 인한 확진자 증가를 우려해 ‘전국민 이동 벌초 및 추석명절 모임을 금지해달라’, ‘추석 명절기간 록다운과 장거리 이동제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청원이 올라왔다. 해당 청원들은 이날 오후 기준으로 4만 여명의 동의를 받았다.

이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하면서 추석 명절 기간 확진자 억제를 위한 조치 마련에 들어갔다.

정부는 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방역과 관련되는 역학조사, 자가격리 운영과 의료서비스 운영 시간 등 다각적인 내용을 담아 안내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는 오는 6일 종료 예정인 강회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의 연장 여부를 이번 주말 중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중수본은 “환자 발생 양상과 집단감염 분포 등을 관찰하고 있다”며 “주말쯤 연장할 것인지, 종료할 것인지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방역당국은 강화된 방역조치와 국민들의 협조로 신규 확진자 수가 줄고 있지만, 사랑제일교회와 광화문 집회 관련 확진자가 산발적으로 나타나는 만큼 긴장을 놓지 않아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자칫 방역이 느슨해질 경우 집담감염이 이어져 전국적인 확산세를 감당할 수 없다는 우려가 나온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