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 확산세를 막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시행하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의회 임시회의 의제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전북도의 계획과 정책 구상 등이 최대 화두로 부상했다.

전북도의회 김이재 의원(전주4)은 3일 제375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코로나19로 셧다운 된 지역 문화예술계의 지원 확대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광복절 집회 이후 불어나는 확진자 때문에 도내에서도 한국소리문화의전당을 비롯해 전북예술회관 등에서 실시되던 모든 공연·전시가 중단됐고 예정된 일정도 줄줄이 취소됐다”며 문화예술계의 생태계 붕괴를 우려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도내 등록예술인은 미술(676명), 음악(375명), 국악(286명), 문학(278명), 연극(173명), 무용(107명) 등에 2174명이지만 등록되지 않은 인원과 관련 업계 종사자까지 포함하면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도는 문화예술계의 어려움을 감안해 예술인재난극복지원사업을 비롯해 공연예술활성화 지원사업 등을 시행 중이지만 이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김 의원은 “전업으로 예술활동을 펼치는 많은 예술인들이 생활고에 힘들어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예술계의 전반적인 생태계마저 붕괴가 우려된다”며 “문화예술계의 어려움을 감안해 좀더 광범위하고 직접적 혜택이 주어질 수 있는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아동·청소년 돌봄정책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교육위원회 박희자 의원(민주당 비례대표)은 “코로나19로 인해 사회 전반이 변화를 겪어 기존 돌봄 방식도 전환을 요구받고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새로운 돌봄 정책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서울시의 우리동네키움센터와 지역아동센터의 예를 들면서 전북도와 도교육청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신 돌봄 협력체계’ 구축을 역설했다.

두 기관이 단독 또는 대립이 아닌 주도적이고 긍정적인 ‘돌봄 정책’에 협력해 부모들이 진정성 있게 피부에 와 닿을 수 있는 돌봄 정책을 새롭게 추진해야 한다는 게 박 의원의 주장이다.

박희자 의원은 “‘사회와 가족이 돌봄을 하지 못할 때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돌봄 방식의 다양화와 유연한 결합 등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전북도와 도교육청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아동복지 실현을 위한 새로운 돌봄 정책 방향과 전략을 세워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