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실 금융감독원 전북지원장

최근 대학생 A씨는 긴급히 돈이 필요했으나, 소득이 없어 방문하는 은행마다 대출을 거절당했다. 어느 날 A씨는 인터넷을 보던 중 대출이 가능하다는 광고를 통해 작업대출업자를 만나게 되었고, 업자는 위조된 재직증명서, 예금입출금내역서 등을 마련해서 A씨가 B저축은행에서 1,880만원을 대출받도록 해 주었다. 그러나 수수료로 30%를 지급한 A씨는 1,316만원만 손에 쥘 수 있었고, B저축은행에는 1,017만원이라는 많은 이자를 갚아야 했다.

 위의 사례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대표적인 금융범죄 사례이다. 최근 인터넷, SNS 등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금융범죄가 우리 사회 깊이 스며들고 있고, 특히 청소년, 노약자 등 금융지식이 부족한 취약계층이 많은 피해를 보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올해에만 13건의 소비자경보를 발령하고 소비자유의사항 관련 보도자료를 수시로 배포하고 있지만, 소비자 피해를 완벽히 예방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금융범죄가 근절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금융이 우리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소비자가 언제든지 위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앨런 그린스펀 전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이 남긴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한다.”라는 말은 그런 현실을 정확히 보여준다. 나날이 새로운 금융서비스가 출시되고 금융범죄가 점점 더 지능화되는 복잡한 금융 사회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소비자 스스로가 충분한 금융지식을 갖춰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사회에서 금융교육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금융범죄가 개인의 문제에 그치지 않고 점점 거대화되어 사회적 문제로 비화되고 있는 지금, 금융문맹을 줄여나가는 것이야말로 이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대비책이다.
 우리나라의 현실은 어떠할까? 금융감독원이 ‘19년에 발표한 금융이해력 조사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성인의 금융이해력 점수는 62.2점으로 OECD 국가 평균(2015년 64.9점)보다 낮았다. 30대의 금융이해력이 가장 높고 이후 연령대가 높을수록 이해력이 떨어지며, 특히 20대의 경우 60~70대 다음으로 금융이해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교육 이수율은 OECD 국가 중 상위권에 위치한 우리나라에서 실생활에 꼭 필요한 금융교육은 후순위로 밀려난 안타까운 현실을 보여준다.

 금융감독원은 금융교육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1사 1교 금융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금융교육 접근성을 제고하는 한편 금융교육 교재 개발 등을 통해 금융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금융감독원 전북지원에서도 금융취약계층에 대한 방문 금융교육 실시, 유관기관과의 금융교육 MOU 체결 및 금융교육협의회 개최 등을 통해 도민들의 금융이해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금융교육을 통한 지식의 습득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어려서부터 형성된 습관이야말로 현명한 금융소비자가 되기 위한 밑거름이기 때문에, 일상에서도 항상 자신의 금융지식을 활용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코로나에 이어 집중호우로 인해 많은 분들이 피해를 보고있는 가운데 절박한 상황을 이용한 금융범죄 또한 기승을 부리고 있다. 금융감독원에서는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fine.fss.or.kr)을 통해 금융범죄 관련 소비자경보를 비롯해 다양한 금융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금융정보를 적극 활용한다면 금융범죄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