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9호 태풍‘마이삭’이 지나감에 따라 농작물 후기 관리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태풍은 그 자체가 주는 피해도 크지만 지나간 후 높은 온도와 습도로 병해충 번식을 부추기면서 농작물의 품질과 수확량을 떨어뜨릴 우려가 크다는 것.

물에 잠긴 벼는 서둘러 물을 빼고 식물체에 묻은 흙 앙금과 오물을 깨끗한 물로 씻어주고 잎 도열병과 잎집무늬마름병, 혹명나방, 멸구류 피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삭이 나오기 시작한 벼는 벼꽃 부딪힘 피해를 비롯해 2차적인 병해충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특히, 기준보다 촘촘하게 심었거나 거름을 많이 준 논은 떨어진 통기성 때문에 피해를 키울 수 있어 방제를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중국 남부지방에서 상승기류를 타고 혹명나방이나 벼멸구가 날아들 가능성이 크므로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채소류는 역병과 탄저병, 무름병, 뿌리혹병, 고추담배나방 등 역병 병원균이 빗물을 타고 확산되거나 진딧물과 총채벌레, 나방류 등 매개충의 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바람으로 피해를 입은 과수의 부러진 가지는 깨끗하게 잘라낸 후 위에 도포제를 발라 병해를 예방하고 과수원의 경사로 인한 흙이 유실된 곳은 서둘러 정비하고 쓰러진 나무는 토양이 젖어있는 상태에서 뿌리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조 지주를 설치해 정상적인 생육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고 낙과된 과실은 과원 내 청결을 위해 제거해 줄 것을 주문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태풍이 지나간 뒤에는 고온다습한 환경 때문에 병원균 감염이 늘어나기 쉽다”며 “배수로 정비와 신속한 방제 작업, 칼슘 등 영양분 공급을 통해 작물 성장세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정읍=정성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