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일반 농산어촌 개발사업’을 통해 최근 낙후된 시골 마을과 읍·면 지역에 새바람을 불어넣고 있어 주목된다.

‘일반 농산어촌 개발사업’은 농산어촌 지역 주민소득과 기초생활 수준을 높이고 계획적인 개발을 통해 인구 유지와 지역별 특화 발전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2007년부터 올해까지 총 908억(국비 70%, 지방비 30%)을 확보해 15개 사업을 마무리하고 15개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연차사업(5개 지구)으로 추진 중인 신태인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80억)과 북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59억), 옹동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54억), 입암면·칠보면 기초생활거점사업(각 40억)은 주민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커뮤니티 복합 공간을 조성하고,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가로경관 조성과 문화 복지 공간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신태인읍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80억)을 통해 현 읍사무소 부지에 사업비 56억을 투입해 지상 3층, 연면적 1,939㎡ 규모의 행정문화복합센터를 신축할 예정이다.

노후된 읍사무소를 철거하고, 전 계층을 위한 종합 복지서비스 환경과 주민센터 기능 외에 문화기능 등을 접목한 복합기능을 갖춘 주민 생활 밀착형 시설로 건립할 계획이다.

시는 올해 2월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해 연말 착공을 시작으로 내년 11월 준공할 예정이다.

시는 주민으로 구성된 추진위원회를 운영해 센터 용도와 면적, 시설계획을 최종결정하는 등 설계부터 준공까지 주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방침이다.

시는 이미 진행 중인 사업 외에 신규 사업도 활발히 추진 중이다.

올해 신규 선정된 감곡면 기초생활거점사업은 총사업비 40억원을 들여 감곡면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센터 공간 조성과 면 지역 가로정비 등을 준비하고 있다.

올해는 주민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추진하는 동시에 사업계획 발굴을 위해 지역 주민과 의견을 나누고, 합의된 결과를 반영해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한, 감곡면 동곡마을(5억)과 진교마을(5억), 입암면 봉양마을(3억) 등 3개 마을의 자원을 활용한 신규 마을 만들기 사업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지속적인 문화와 소득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경관 생태를 유지해 지역 특성에 어울리는 품격있는 마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유진섭 시장은 “사업을 지속해서 발굴·추진해 농촌 정주 환경 개선은 물론 주민공동체 강화와 주민소득 증대까지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정읍=정성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