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일 전북도의원(순창)이 섬진강댐에서 한꺼번에 많은 물을 방류해 피해가 커졌다며 댐관리단을 비판하는 1인 시위를 벌였다.

최 의원은 11일 오전 수자원공사 섬진강댐관리단 앞에서 “장마가 유례없이 길어지는 상황에서 섬진강댐 저수율과 방류량을 탄력적으로 운영했어야 했다”며 “기관이기주의 때문에 인근 지역의 피해가 컸다”고 성토했다.

홍수 예방보다 물이용에 초점을 맞춘 댐 관리가 피해를 키웠다는 게 최 의원의 주장이다. 섬진강댐은 지난 8일 오전 8시부터 초당 1800톤의 물을 방류했다. 이는 수자원공사가 물관리위원회에 보고한 최대 방류량인 초당 600톤의 3배가 넘는 엄청난 양이다.

지난 2010년과 2011년 두 차례에 걸쳐 허술한 댐 관리단의 방류조절 실패로 하류지역이 초토화된 바 있다.

최영일 의원은 “홍수 예방보다 물 이용에 초점을 맞춘 섬진강댐관리단의 관리가 피해를 키웠다”며 “하지만 수자원공사는 침수 피해 원인을 폭우로 돌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역민들의 피해가 복구될 때까지 그 책임을 지속적으로 물을 것”이라며 “향후 피해상황에 대한 도의회 차원의 진상조사를 진행하고 1인 시위와 함께 지역민들과 함께 강력투쟁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