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북에 내린 기록적인 집중호우와 용담댐 방류에 따른 무주군 부남면과 충청남·북도 일부 주택 및 농경지 침수 피해가 한국수자원공사의 무책임에 따른 인재(人災)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10일 전북도의회 황의탁 의원(무주)은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 7일과 8일 전북 평균 337.8mm의 집중호우에 대비한 용담댐 수위조절 차원에서 미리 일정량을 방류할 시기도 놓치고 대응 시스템도 미흡했다”면서 “무리한 저수율 유지와 기상예측 실패로 인한 수위조절 실패 등 공사 측의 무책임하고 무능한 댐관리로 피해주민들께 씻을 수 없는 아픔을 줬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황 의원에 따르면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달 14일부터 초당 300톤을 방류하는 등의 준비를 해왔다는 입장이다.

이에 황 의원은 “수자원공사는 용담댐 계획홍수위인 265.5m의 99.4%인 263.9m에 도달해서야 초당 700톤을 방류하기 시작해 기록적인 집중호우가 시작된 8일에는 최대 초당 3200톤을 방류했다”면서 “저수율이 만수위까지 도달했지만 시급하게 수위조절을 하지 않다가 집중호우와 댐 방류가 겹치면서 그 피해를 키웠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향후 지역 정치권과 연계해 국정감사 등을 통해 수위조절 지침 등 시스템 전반에 대해 검토할 것”이라며 “용담댐 관리에 대한 시스템 상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댐하류 주민들의 이주대책까지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