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 등 주거약자 눈높이 밎춤형 설계로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기대하고 있는 신개념 고령자복지주택의 건축이 탄력을 받고 있다. 이번 고령자복지주택은 친화형 임대주택과 사회복지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거주시설이다.

6일 고창군에 따르면 고령자복지주택사업은 지난해 4월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도시계획 변경, 문화재 발굴조사 등을 거쳐 지난해 12월 국토부 최종 승인에 따라 올해 초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총사업비는 176억원(국비 126억원, 지방비(고창군) 44억원이, LH 6억원)이 투입되며 8평형 54세대, 10평형 72세대가 분양될 예정이다. 어르신들의 주거공간에는 문턱제거 등 무장애 설계가 적용되고, 저층부에는 여가활동 지원 등을 위한 사회복지시설이 함께 들어선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건축설계와 시공, 주택의 운영과 관리를 맡고, 고창군은 사업부지 제공과 도로개설, 상‧하수도관 설치 등 기반조성과 사업 준공 후 복지시설의 운영‧관리를 담당한다.

건축설계는 ㈜아인디자자인건축사사무소(소장 김영수)에서 고령자 등 주거약자의 거주성을 고려해 어르신 맞춤형 사회복지시설 설계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내달 설계가 완료되면 오는 12월 공사착공에 들어간다.

황한규 사회복지과장은 “고령자복지주택이 건설되면 우리 어르신들의 삶의 질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백세시대 누구나 편하게 머물고 싶은 고창군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고창=신동일기자.sd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