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청년기본법’ 시행 첫 날인 5일 청년들의 일자리와 주거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SNS에 올린 글에서 “청년기본법은 청년 스스로 이겨내야 했던 어려움을 국가가 함께 나누겠다는 약속”이라며 “청년과 함께 꿈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청년기본법은 정부가 고용·주거·문화 등을 아우르는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5년 단위로 수립하도록 한 법이다.

문 대통령은 “시대에 따라 청년들 어깨에 지워진 짐도 달라져 왔다”며 “어르신들은 식민지 전쟁, 가난의 짐을 떠맡아야 했고, 산업화와 민주화 시대에 청춘을 바친 세대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청년들에게는 일자리, 주거, 소통, 참여, 복지, 삶의 질 문제 등 예전보다 훨씬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들이 있다”고 짚고 “보다 자유롭게 삶의 경로를 선택하고 실패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청년들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왔지만 여전히 부족하다”며 “청년기본법 시행으로 정부와 지자체는 청년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청년들은 정책 결정의 주체로 참여할 법적 기반이 마련된 만큼 더 좋은 정책이 제때에 더 많은 청년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청년정책 컨트롤타워로 총리실 산하에 출범하는‘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통해 청년들이 더 많은 목소리를 내줄 것을 당부하고, 청년기본법 시행을 축하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