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4일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서 ‘집중호우 대처 긴급 상황점검회의’를 소집하고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예방점검과 선제적인 사전조치로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중부권을 중심으로 한 집중호우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잇따르자 직접 피해 상황과 정부 대책 점검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적극 협력해 비상대응체제를 가동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인명피해만큼은 원천적으로 발생 소지를 차단해 추가 피해를 막을 것과 지반 붕괴와 산사태 등 위험지역은 선제적으로 통제하고 주민을 미리 대피시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산지, 태양광 시설의 붕괴사고도 각별히 대비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사상 유례없는 최장 장마는 기후변화 때문에 앞으로 반복될 수 있다”면서 “장기적으로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함께 지혜를 모아 달라”고도 말했다.

정부는 이날 집중호우와 관련 재난대응 위기 경보를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높이고, 피해 발생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이재민 생활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관계부처인 진영 행안부·김현미 국토부· 조명래 환경부·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과 경찰청장, 소방청장, 기상청장, 산림청장을 비롯해 호우 피해가 큰 경기·충남·충북·강원도 지사가 화상으로 참석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